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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초등학생 문해력, ‘책열매’ 낱말 게임으로 키우자!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지원하는 '책열매' 웹서비스 구성 모습. /교육부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초등학생의 어휘 교육과 문해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독서교육 지원 웹서비스 '책으로 열리는 매일(책열매)'의 낱말 게임 서비스를 27일부터 신규 개통한다.

 

'책열매'는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개인별 어휘 학습 이력과 독서 성향을 분석해 필요한 어휘 학습을 지원하고, 맞춤 도서를 추천하는 시스템이다. 교사가 독서 단원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도 함께 제공하고 있으며, 이 자료는 교사 간 수정·공유도 가능하다.

 

해당 서비스는 지난 2021년 9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학생들이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어휘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흥미를 유발하는 요인이 필요하다'는 교사·학부모 등의 요구를 반영해 낱말 게임을 추가했다.

 

27일부터 신규 개통된 '책열매'의 낱말 게임 서비스. /교육부

학생들은 낱말 게임을 이용하기 위해 먼저 '책열매' 웹서비스에 회원가입한 후, 낱말 퀴즈를 통해 자신의 어휘 수준을 확인하며 어휘 학습을 진행해야 한다. 학교나 가정에서 낱말 퀴즈를 마친 학생은 6가지 낱말 게임 ▲짝 맞추기 ▲과일 받기 ▲멀리 달리기 ▲단어 밀기 ▲단어 탈출 ▲가로세로을 수행하며 어휘력을 키워 갈 수 있다.

 

낱말 게임은 '책열매' 연구학교 학생 905명을 대상으로 6개월(2022.3.~9.)간의 현장 적용을 통해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쳤으며 학생과 학부모, 교사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오승걸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초등학생들이 학습해야 하는 기초어휘 능력을 함양하고, 자신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책을 스스로 골라 읽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교육부는 책열매 시스템과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학생 맞춤형 독서교육이 이뤄지도록 지원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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