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전동화 기술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판매량은 물론 기술력까지 인정받으며 전동화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이같은 성장 배경에는 정의선 회장의 추진력이 자리하고 있다. 정 회장은 현대차 '2025 전략'과 기아 '플랜 S' 등을 통해 전동화 드라이브를 건 바 있다. 그 결과 현대차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에 탑재된 동력시스템이 미국 저명 자동차 매체로부터 최고 10대 엔진에 선정되며 최고 수준의 전동화 기술력을 전세계에 입증했다.
현대차는 미국 자동차 전문매체 워즈오토가 27일(현지시간) 선정한 '2022 워즈오토 10대 엔진 및 동력시스템'에 자사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의 동력 시스템이 포함됐다고 28일 밝혔다.
워즈오토의 '최고 10대 엔진'은 자동차 파워트레인 분야의 오스카상으로 불릴 정도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고 현대차는 전했다. 워즈오토는 빠른 전동화 추세를 고려해 2019년부터는 '최고 10대 엔진 및 동력시스템'으로 상 이름을 바꿨다.
올해에는 미국에서 출시된 신차에 탑재된 29개 파워트레인을 대상으로 성능과 효율, 기술력 등에 대한 심사가 이뤄졌다.
최종 10개에 포함된 아이오닉5의 동력 시스템은 주행 성능과 초고속 충전 기술,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이오닉5는 사륜구동 기준 최대출력 239kW·최대토크 605Nm의 성능을 자랑하고, 77.4kWh 배터리가 장착된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가 최대 458km에 달한다. 특히 800V 고전압 시스템을 기반으로 약 18분 만에 배터리를 10%에서 80%까지 초급속으로 충전할 수 있으며,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은 고객에게 새로운 전동화 경험을 제공한다.
워즈오토 심사위원 드류 윈터는 이와 관련 "아이오닉 5의 동력 시스템은 자동차의 의미를 재정의했다"고 호평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수상으로 2008년 1세대 제네시스(BH)에 탑재됐던 가솔린 4.6L 타우 엔진을 시작으로 총 15회 '최고 10대 엔진' 상을 받았다.
한편 현대차와 기아의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와 EV6는 글로벌 시장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올해 글로벌 누적 판매 10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전문매체 클린테크니카에 따르면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는 올해 1∼7월 누적 판매량이 각각 6만985대, 4만8131대를 기록했다. 두 차종의 판매 합계는 10만9116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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