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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일반인 패션 모델이 오히려 힙(hip)하다

홈쇼핑 GS샵이 9월 30(금)부터 총 6회에 걸쳐 일반 고객 10인의 모델 도전 과정을 담은 '도전! 쇼퍼모델' 프로그램을 방송한다. /GS샵

현실에서 보기 어려운 몸애와 미모를 가진 전문 모델이 아닌 일반인 모델들이 판매 방송에 섰다. 유통가 패션 부문에서 일반인 모델 선발과 이들을 통한 홍보가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다. 일반인 모델은 선발 자체도 고객들에게 큰 홍보 효과가 있지만 고객과 상품 간 거리감이 좁혀 판매에도 도움이 된다.

 

GS샵은 이달 30일부터 11월 4일까지 매주 금요일 저녁 9시 40분에 총 6회에 걸쳐 일반 고객 10인의 모델 도전 과정을 담은 '도전! 쇼퍼모델'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TV홈쇼핑과 데이터쇼핑 GS마이샵, 유튜브 채널 GS25 이리오너라, GS SHOP에서 볼 수 있다.

 

도전! 쇼퍼모델은 GS샵 일반 고객 10명을 선정해 모델처럼 변화시켜 주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해 비슷한 콘셉트로 진행했던 '메이크오버쇼'에 1000명이 넘는 고객이 지원하며 큰 인기를 끌자 이를 고객 투표까지 포함된 오디션 형식으로 방송 포맷을 변경하고, 방송도 총 6회차에 걸쳐 시리즈 프로그램으로 확대 편성했다.

 

GS샵은 최종 10명의 쇼퍼모델 중 전문가 평가와 고객 평가를 합산해 최고 모델 3명을 선정해 상금 300만원과 샤피라이브 방송 출연 기회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은정 TV홈쇼핑사업부문장 상무는 "이번 프로그램은 고객 눈높이에서,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한 것이다"라며 "고객과 진정성 있는 관계를 쌓기 위해 방송 시간을 투자하는 새로운 시도인 만큼 많은 관심과 투표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SK스토아는 지난달 일반인 모델 '헬렌카렌 퀸' 6인을 최종 선정했다. 앞선 6월 한달 간 진행된 '헬렌카렌 퀸 콘테스트'를 통해 선정된 6인은 TV쇼핑 주요 고객층인 40대부터 60대까지 각 세대를 대표하는 인물들로 선발됐다.

 

'헬렌카렌 퀸'은 앞으로 스타일링, 숏폼 영상 제작 등 클래스에 참여해 자발적인 모델 활동을 위한 교육을 받게 된다. 또한 SK스토아의 라이브 커머스 방송인 'SK스토아 쇼핑라이브'와 TV쇼핑 방송에 직접 모델로 출연하는 역할도 체험할 계획이다.

 

SK스토아는 이들을 통해 고객에게 더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고 충성 고객층을 형성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무신사는 지난 3월 '인간 무신사' 6명을 선정해 이들의 화보를 홍대와 합정, 도산공원 등 서울 시내 곳곳에 선보였다.

 

모델 발굴은 자체 SNS 패션 커뮤니티 무신사 스냅(MUSINSA SNAP)에서 진행했는데, 2주 간 1300명이 참여해 3500건 이상의 콘텐츠가 업로드 됐다. 무신사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무신사 크루도 모집해 5월부터 인스타그램 숏폼 콘텐츠 릴스(Reels) 크리에이터로 키우고 있다. 릴스와 라이브에 지속적으로 이들이 등장하면서 크루의 팬덤도 생겼다.

 

업계 관계자는 "패션 마케팅에서 판매하는 감정이 판타지에서 동질감으로 변하고 있다"면서 "일반인 모델의 평범함이 도리어 특별함으로 고객들에게 다가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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