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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車 반도체 수급 한숨돌린 완성차 3분기 판매량 증가…원자재값 상승은 여전히 부담

현대차 울산공장 생산라인

국내 완성차업계가 차량용 반도체 수급에 한숨 돌렸지만 원자재가격 상승 등으로 불안은 계속되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을 강타한 차량용 반도체 대란이 올 하반기부터 점차 해소되며 국내 완성차의 판매량은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완성차 판매량 증가에도 자동차 업계는 원자재가격 상승과 부품 수급 부족 등의 문제로 여전히 살얼음판 위를 걷는 분위기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국내 완성차 판매량은 전년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 현대차는 5분기 만에 분기 판매량 100만대를 섬어섰으며 한국지엠과 르노코리아자동차, 쌍용자동차는 전년 대비 두자릿수 상승세를 기록했다. 이같은 성장세만 보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을 강타한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일정 해소된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올해 3분기 102만 2494대 판매하며 전년 동기 대비 13.7% 증가세를 기록했다. 기아는 같은 기간 75만11788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기 대비 9.9% 상승했다.

 

한국지엠과 르노코리아, 쌍용차의 3분기 판매량도 증가했다. 판매 증가율이 가장 가파른 곳은 쌍용차다. 쌍용차는 올해 3분기 3만2599대 판매하며 전년 동기 대비 50.1%로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햇다. 내수 시장에서는 토레스,. 해외 시장에서는 뉴 렉스턴 스포츠의 흥행이 주요했다.

 

한국지엠은 올 3분기 6만8696대를 판매하며 전년동기대비 38.6% 증가했으며, 르노코리아는 4만7217대로 전년 동기 대비 36.4% 늘어났다.

 

그동안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로 생산이 수요를 못따라 가면서 판매량은 꾸준히 감소세를 기록했던 것과 상반된 모습이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 문제가 해결된 것 아니냐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조금씩 해결되고 있지만 여전히 안정화까진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차량 한대 생산하는데 수백가지의 반도체가 들어가고 최근 자율주행 차량 등으로 기술이 발달하면서 더 많은 반도체를 필요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문제는 차량을 생산을 위해 부품을 생산하는 협력업체의 부담도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완성차 업체는 철강사와 직접 장기 계약을 맺고 물량을 대량으로 구매하기 때문에 철강재 공급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반면 규모가 작은 협력업체의 경우 계약 기간도 짧고 인상된 가격으로 원자재를 납품받기 때문에 부담이 크다.

 

자동차 한 대당 3만여개의 부품이 필요한 만큼 전국 부품 협력업체들이 안정적으로 부품을 생산해야 차량을 완성할 수 있다. 하지만 코로나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해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국내 협력업체들의 부담도 가중되고 있다. 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1∼3월) 기준 상장된 자동차 부품 1차 협력사 83개사 중 49개사(60.0%)의 영업 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적자 업체는 23개사(27.7%)에 달했다. 만약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과 원자재 가격 상승이 장기화될 경우 협력업체의 부담은 큰폭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러시아 전쟁과 고환율 등으로 원자재 가격이 두 배 이상 급증하면서 협력업체(중소기업)는 부품을 생산해 납품하면 손해를 보는 상황이다"며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태풍 피해로 철강 생산량이 급감하면서 완성차 업체도 비상이 걸렸다. 하지만 협력업체는 더욱 심각하다"고 말했다. 이어 "차량용 반도체는 물론 부품 안정화까지는 어느정도 시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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