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그룹의 '가치' 경영의 중심에 한국이 있다."
루카 데 메오 르노그룹 회장이 한국을 중대형 차량의 핵심 수출 기지로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특히 이를 위해 향후 6년간 한국에 수억유로의 막대한 돈을 투자할 것을 희망했다.
루카 데 메오 회장은 11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서 방한 기념 기자 간담회를 열고 한국 시장에 대한 르노 그룹의 새로운 전략을 발표했다. 르노그룹 회장이 한국 사업장을 찾은 것은 2014년 카를로스 곤 전 회장 이후 8년 만이다.
루카 데 메오 회장은 "르노그룹은 한국을 새로운 중대형 차량의 핵심 수출 기지로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르노코리아는 조만간 새로운 라인업을 선보일 것"이라며 "한국은 유럽보다 큰 차량이 많다는 점에서 중대형 세그먼트에 프리미엄 사양을 갖춘 차량으로 업계를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새롭게 출시하는 차량의 세부 정보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지만 르노와 중국 지리자동차와 협업을 통해 출시되는 만큼 '오로라'로 전망된다. 르노코리아는 과거 지리자동차와 친환경차를 공동 개발해 2024년부터 한국에서 생산하는 내용의 협력을 맺었다. 이른바 '오로라 프로젝트'다. 르노코리아는 볼보 XC40과 C40에도 적용된 지리자동차의 CMA 플랫폼을 활용하게 된다.
르노그룹은 부산 공장을 중·대형급 차량의 핵심 수출 기지로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루카 데 메오 회장은 "르노코리아가 곧 새로운 라인업으로 프리미엄 사양과 기능을 선도하는 중대형 세그먼트 차량을 선보일 것"이라며 "앞으로 6년간 한국에 수억유로를 투자하길 희망한다"고 설명했다. 한국 시장 투자에 필요한 여건으로는 "중국 지리 자동차와의 조인트벤처가 계획대로 잘 운영된다는 전제가 있으며 몇 가지 모델에 대한 개발 승인을 비롯해 수익성을 담보할 중기적 계획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루카 데 메오 회장은 한국 시장에 대해 "르노그룹에 있어 한국은 매우 중요하다"며 "2년 전 시작한 새로운 경영전략 '르놀루션'으로 인해 르노그룹은 물량이 아닌 '가치'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단순히 판매량을 늘리는데 의미를 두기 보다는 혁신을 통해 기업과 제품의 가치를 확대하는데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새로운 플랫폼이 들어오는 르노코리아자동차에 새로운 장이 열릴 것"이라며 "향후 몇년은 르노코리아자동차에 좋은 시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카나(XM3)가 유럽에서 굉장히 성공했는데, 이는 부산공장의 역할이 크다"며 "지금으로서는 신차 계획이 많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계획을 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시장의 사업 모델은 수출 기반"이라며 "국내 시장도 신경쓰지만 올해 수출 목표량은 6만5000대로, 이는 전체 생산량의 거의 절반"이라고 말했다.
루카 데 메오 회장은 그룹 차원에서 한국과의 배터리 협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내 배터리 3사 모두 우리의 장기적인 파트너"라며 "유럽에서 배터리 생산능력을 확장하기 위해 이들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기차 배터리 무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파트너사들과 논의했다"며 "이는 이번에 한국 출장을 단행한 이유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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