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에코마이스가 공동 주관하는 국내 최대 메타버스 행사인 'KMF & KME 2022'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B홀에서 진행되었다.
올해 7회 차를 맞은 'KMF&KME 2022'는 '디지털 신대륙, 메타버스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KT와 SK텔레콤 등 국내 메타버스 선도 기업이 참여해 관련 기술과 가상현실 기기, 증강현실 서비스, 확장현실 플랫폼 등 메타버스 산업의 최신 기술 및 제품을 선보였다. 전시회에는 KT와 SK텔레콤을 포함해 170개사가 참여, 340개의 부스를 꾸렸다.
SK텔레콤은 이프랜드 기반 볼류메트릭(100대가 넘는 카메라로 360도 전방위를 동시에 촬영해 실사 기반 입체 영상을 만드는 기술)과 콘텐츠를 전면에 내세웠다. 관람객들은 부스 내 VR콘서트 홀에서는 360도 어느 각도에서나 관람 가능한 콘텐츠를 체험해 볼 수 있었다. 또한 이프랜드 갤러리를 통해 오프라인 전시회가 아닌 메타버스 공간에서 미술 작품과 NFT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KT는 메타버스, 로봇, 댄스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영역에서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한다. 메타라운지, 지니버스, 리얼댄스, AI 로봇 및 KT DS의 K-VaRam(K-바람)이 대표적인 서비스다.
메타라운지는 메타버스 기반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으로 회의, 교육, 세미나, 컨퍼런스 등의 활동을 지원한다. 메타버스 환경 내에서 참여자들이 편리하게 자료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다. 지니버스는 'AI 홈트윈 기반의 나의 삶과 가장 닮은 메타버스'라는 의미다. 지인들과 함께하는 메타버스 환경을 중심으로 공간을 구성할 수 있는 서비스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문화정보원, 한국문화재재단, 정보문화산업진흥원(전남·광주·전주·강원), AR/VR거점제작센터(충남·대전·인천), 테크노파크(전북·경남) 등 정부기관과 동국대학교, 연세대학교, 한국기술대학교 등 교육기관도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버넥트, 틸론, 메버, 메타록, 올아이피정보통신, 맵시 등 중소기업들도 차별화한 제품, 서비스를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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