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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산업일반

국내 산업계 내일부터 3분기 실적 공개…車·반도체·철강 등 '먹구름'

반도체 /유토이미지

국내 산업계가 글로벌 경기 침체 확산으로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와 글로벌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장기화 우려, 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 위축 등의 여파로 반도체를 비롯한 철강, 자동차 업계의 3분기 실적에 먹구름이 끼고 있다. 국내 산업계는 현대차(24일)와 기아(25일)를 시작으로 3분기 실적 발표를 이어간다.

 

◆현대차·기아 '품질 비용' 발목

 

23일 산업계에 따르면 가장 먼저 실적 발표를 진행하는 현대차와 기아는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대했지만 품질비용에 발목이 잡히고 있다. 당초 현대차와 기아는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대했다. 현대차와 기아 각각 3조원과 2조원의 영업이익을 전망했다.

 

하지만 현대차와 기아는 계속되는 품질비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3분기에 세타 GDI 엔진에 대한 충당금 설정을 위해 약 1조3600억원과 1조5400억원의 품질비용을 반영할 예정이다. 이는 2020년 3분기 이후 2년 만의 충당금 적립이다. 이에따라 현대차는 1조6000억원대, 기아는 1조원에도 못 미치는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된다.

 

중견 완성차 3사인 쌍용자동차와 르노코리아자동차, 한국지엠은 3분기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신차 흥행 돌풍과 함께 차량용 반도체 수급에 숨통이 트이면서 생산 물량 확대로 판매량도 두자릿수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3사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곳은 한국지엠이다. 한국지엠은 올 3분기 6만8696대를 판매하며 전년동기대비 38.6% 증가했다. 판매 증가율이 가장 가파르게 증가한 곳은 쌍용차다. 쌍용차는 신차 토레스의 인기에 힘입어 올해 3분기 총 3만2599대를 판매하며 전년동기대비 50.1% 증가세를 기록했다.

 

르노코리아는 올 3분기 4만7217대를 판매하며 전년동기대비 36.4% 증가했다. 특히 르노코리아의 XM3(3만3491대)가 판매 비중의 70.9%를 차지하며 판매 증가를 견인했다. 르노코리아는 XM3 하이브리드 모델을 앞세워 판매 회복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현대차 울산공장 직원들이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글로벌 반도체 시장 침체…영업이익 반토막 우려

 

반도체 한파의 직격탄을 맞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3분기 실적 침체가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이달 초 3분기 잠정실적 발표에서 매출 76조원, 영업이익 10조800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힌 바 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31.73% 줄어들었으며, 지난해 1분기(9조3829억원) 이후 6분기만에 가장 적은 수치다. 이날 확정 실적 발표에선 사업 부문별 상세 매출과 영업이익이 공개된다. 가장 주목되는 건 반도체 실적이다. 글로벌 경기침체 현실화로 스마트폰·컴퓨터·TV 등 전자제품 수요 위축→세트업체들의 반도체 주문 급감→반도체 출하량 급감의 악순환 고리가 형성된 상태다. 반도체 수요가 크게 위축되면서 가격이 급락한 점도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이다.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올해 3분기 D램 가격은 전 분기보다 10~15%, 낸드플래시는 13~18% 하락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3분기 반도체 사업 영업이익이 4조원 후반에서 5조원 초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9조9800억원의 흑자를 거둔 지난 2분기의 반토막 수준이다. 당시 반도체 사업 영업이익은 전체 영업이익(14조1000억원)의 70%를 차지하며 삼성전자 실적을 이끌었지만 3분기에는 부진하면서 전체 실적도 끌어내렸다.

 

SK하이닉스도 반도체 침체 여파로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는 SK하이닉스의 3분기 매출 컨센서스(증권사 전망 평균)는 11조9758억원,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2조2436억원으로 전망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4%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46.2%나 급감한 수치다.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는 각각 오는 26일, 27일 3분기 실적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

◆철강업계 생산 차질·노조 파업 등 부담

 

국내 철강업계는 글로벌 공급망 불안·인플레이션 심화 등의 여파로 3분기 실적에 먹구름이 꼈다. 국내 철강업계 1위인 포스코홀딩스는 지난 19일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매출액 21조2000억원과 영업이익 90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2.9%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1% 급감한 수준이다. 지난 2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7.9% 줄었고 영업이익도 57.1% 감소했다. 포항제철소 침수 피해에 따른 생산 중단 영향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적 발표를 앞둔 현대제철과 동국제강도 상황은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대제철의 경우 상대적으로 포스코 포항제철소 침수 영향이 크지는 않지만 수요 부진에 따른 출하감소로 당초 전망보다는 부진한 성적표를 받을 것으로 관측된다. 여기에 노조가 게릴라 파업을 진행하면서 공장 가동에 차질이 발생하면서 피해는 더욱 커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현대제철의 3분기 영업이익이 430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8%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동국제강 역시 3분기 영업이익이 46% 감소한 162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됐다. 다만 동국제강은 앞서 시장 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해외법인을 정리하는 작업 등을 진행한 만큼 하반기 부채비율 개선과 신용등급 상향에 대한 기대감이 언급된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각각 오는 24일, 27일 3분기 경영실적 발표를 컨퍼런스콜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동국제강은 오는 31일 잠정실적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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