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차량용 반도체 수급 개선 등의 영향으로 올해 3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세타2 GDI 엔진 품질비용 1조3602억원 추가 반영 등으로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감소했다.
현대차는 24일 서울 본사에서 열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에서 2022년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30.6% 늘어난 37조705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기록이다. 당기 순이익은 1조4115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4% 감소한 1조5518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판매는 102만5008대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다.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수급 완화로 생산량 확대에 나서면서 국내와 해외 모두 성장세를 기록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판매 비수기에도 지난 7월 출시한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6와 제네시스 G90 등의 신차 효과를 톡톡히 봤다. 여기에 그랜저, GV80 등 고부가가치 차종이 견조한 판매를 보이며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16만2439대가 판매됐다.
해외 시장에서는 전년 동기보다 15.9% 늘어난 86만2569대가 판매됐다. 반도체를 포함한 부품 수급 완화에 따른 생산 증가와 더불어, 미국, 유럽 등에서 친환경차 중심의 판매 호조가 나타났다.
그러나 현대차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1조3600억원 규모의 세타2 엔진 관련 품질 비용이 반영되면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판매대수 증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인센티브 감소, 우호적인 환율 효과에도 불구하고 최근 발표한 세타2 GDI 엔진에 대한 품질비용 추가 반영으로 전년 동기보다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연초 발표했던 올해 연간 도매판매 목표를 기존 432만대에서 401만대로 하향 조정했다. 투자 규모는 유동성 확보를 위해 기존 9조2000억원에서 8조9000억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현대차는 향후 전기차를 중심으로 친환경차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고 아이오닉6의 4분기 유럽 시장 판매 개시를 통한 전기차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구자용 현대차 IR담당 전무는 이날 3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올해 판매 목표를 약 1만5000대로 설정했는데 3분기말 기준 사업계획 목표를 초과해 2660대 판매를 달성했다"며 내년 판매목표로 6만대를 제시했다. 이어 "올해 말에는 유럽권역과 일반지역, 내년 초에는 북미 권역까지 판매지역을 확대해 지속적인 판매 성장세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구 전무는 "내년 총 전기차 판매 목표는 올해 목표 22만대 대비 약 40% 이상 증가할 예정"이라며 "이 중 아이오닉 6는 전체 전기차 판매의 20% 수준에 달하는 6만대 이상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7월 출시된 아이오닉 6는 8월 사전계약 첫 날 3만7446대를 기록해 국내 완성차 모델 역대 최다 사전계약을 기록했다. 앞서 기존 기록은 아이오닉 5의 2만3760대였다.
여기에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해 판매를 극대화하고, 6년 만에 선보이는 7세대 그랜저의 성공적인 출시를 포함해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응을 위해 미국에 합장법인을 설립해 배터리를 조달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강현 기획재경본부장은 "미국 전기차 전용 신공장은 오는 25일(현지시간) 기공식 이후 2025년 상반기 양산을 계획하고 있다"며 "판매는 시장과 경쟁사 상황 등을 감안해 탄력적인 가격과 판매 채널 정책을 수립해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의 지위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배터리 부품의 경우 전동화 전환의 핵심 부품을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도록 합작법인 설립을 포함해 다각적인 현지화 대응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여러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으나 차량용 반도체 공급 상황이 점차 개선세를 보이면서 4분기 판매는 3분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3분기 품질비용 반영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대의 연간 매출액, 영업이익 달성을 예상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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