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17개 시도교육청과 함께 학생선수 학습권 보호제도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2022년 2차 학교체육교육 공개토론회(포럼)'를 25일 오후 2시부터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다.
이번 공개토론회는 학생선수 학습권 보호제도에 대해 그간 노력해 온 성과를 되짚어 보고, 학교체육교육 활성화를 위한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현장 적합성 높은 개선방안을 탐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번에 열리는 2차 공개토론회에서는 교원, 학부모, 종목별 협회 관계자 등 학교체육 분야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학생선수 학습권 보호제도 개선방안 탐색'을 주제로 논의한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고려대 인적자원개발 정책연구소의 이경호 연구교수는 '출석인정제의 성과와 과제'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출석인정제란 학생선수가 대회·훈련 참가의 사유로 결석 시 이를 출석으로 인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어지는 발제에서는 조대연 고려대 교수가 '최저학력제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그 방향성을 살펴볼 예정이다. 학생선수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교과별 일정 성적 기준에 도달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발제 이후 지정토론과 종합토론에서는 교육계·체육계의 전문가, 현장 교원, 감독교사, 학생선수와 학부모 등이 참석해 현장의 의견을 제시하고 공유한다.
고영종 교육부 학교혁신정책관은 "운동 종목별 특수성을 고려한 제도 개선에 대한 현장의 요구가 많은 시점에서, 학생선수가 선택한 진로가 존중될 수 있도록 학교체육 전문가와 다양한 현장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 현장 수용성 높은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앞으로 학교체육교육 공개토론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면서 현장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학생선수의 학습권과 인권 보호, 안전한 운동 여건 조성을 위해 필요한 정책과 지원이 무엇인지 세심하게 살펴 정책 수립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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