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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 3Q 실적발표 코앞...대체로 '흐림' 전망

(왼)넷마블 신사옥 지타워, 엔씨소프트 판교 R&D센터 사옥 전경/각사

게임업계가 3분기 실적발표를 앞둔 가운데 대부분이 부진한 성적표를 받을 전망이다.

 

상반기 아쉬웠던 실적을 신작출시 등으로 하반기 반등을 꾀할 계획이었지만 인건비 증가 영향과 각종 시위 등의 이슈들로 하회하거나 제자리에 그칠것이라는 분석이다.업계는 겨울 성수기를 노리겠다는 계획이다.

 

25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오는 26일 위메이드를 시작으로 카카오게임즈, 펄어비스, 네오위즈 등 3분기 실적이 발표될 예정이다.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3분기 실적 컨센서스에 따르면 국내 대표 게임사인 3N 중 지난 2분기 역대급 실적을 기록한 넥슨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과 '히트2' 신작을 또 한번 흥행시키면서 업계 중 유일하게 실적에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하반기에는 콘솔과 PC 영역까지 분야를 확대할 예정이다. 넥슨은 3분기 영업이익 2907억~3535억원, 매출은 9274억~1조44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된다.

 

반대로 넷마블은 지난 2분기에 이어 3분기도 연속 적자가 예상된다. 인건비, 마케팅, 신사업 등의 비용 증가로 비대해진 조직이 실적악화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또 기대했던 신작의 흥행 실패도 한 몫했다. 올해는 3분기 영업손실 176억원, 매출 6866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된다.

 

엔씨소프트는 하반기 예고했던 '블레이드엔소울2' 등 신작출시가 미뤄지면서 다소 부진하거나 견조할만한 실적이 예상된다. 엔씨는 리니지 시리즈 프로모션 효과로 3분기 매출순위가 3분기 1위로 상승해 5272억원, 영업이익 1042억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리니지W의 매출 순위가 하락하면서 전분기 대비 평균 수준의 실적을 거둘 것이라는 전망이다.

 

업계는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출시할 콘솔, PC 게임 'TL'이 실적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또 리니지 시리즈 주력 업데이트와 글로벌 매출 비중이 증가하면서 내년 상반기는 호실적이 예상된다.

 

카카오게임즈 본사 입구/카카오게임즈

지난해 고공행진 했던 2K(카카오게임즈, 크래프톤)의 행보에도 이목이 쏠린다.

 

지난 2분기 넥슨만큼 큰 실적을 기록했던 카카오게임즈는 우마무스메 이용자 불만 사태로 전망치를 하회하는 실적을 거둘 것으로 제기됐다. 영업이익 568억원, 매출은 3260억원이 예상된다.

 

에프앤가이드는 카카오게임즈의 3분기 실적을 전년비 23.61%감소한 매출 3561억원, 영업익은 66.12% 증가한 711억원, 당기순이익은 0.81%증가한 500억 원이 예상된다.

 

크래프톤은 올해 3분기 매출 4305억원, 영업이익 147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전년 동기 매출 5219억원, 영업이익 1953억원이었던 기록보다 각각 12%, 18% 감소한 수치다. 크래프톤은 기대 신작 출시 계획이 없었고 대부분의 매출이 글로벌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 중국정부 게임산업 규제, 인도 서비스 중단 등의 타격 등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줄어들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게임사 중 가장 먼저 실적을 발표하게 될 위메이드도 위메이드 3분기 실적 컨센서스는 영업손실 57억원, 매출 1292억원을 기록할 것으로추산된다. 미르M, 미르4 매출이 감소하면서 블록체인, NFT 등 신사업을 대폭 강화하고 있고 인건비 마케팅비까지 증가했기 때문이다.

 

펄어비스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 75% 감소한 매출 927억원, 영업이익 25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컴투스는 신작 '서머너즈워: 크로니클' 출시에도 불구하고, 기존 게임의 부진과 영업비용 증가로 전망치를 하회한 실적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에프앤가이드는 컴투스의 3분기 실적 컨센서스로 매출 1867억원(전년비 65.07% 증가), 영업이익 41억원(전년비 68.14% 감소), 당기순이익 84억원(전년비 86.39% 감소)으로 제시했다.

 

이 외에도 네오위즈, 데브시스터즈 등 대부분의 주요 게임사들이 아쉬운 3분기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증권가는 보고 있다.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모 언론사를 통해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은 3분기 전년 대비 18% 감소해 역성장이 지속된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도 전년 대비 11% 감소해 글로벌 시장과 유사한 흐름을 보였다"며 "이는 야외 활동 증가로 게임 플레이 시간이 축소되었고, 지난 2년간의 게임 업계 재택 근무 확산으로 신작 출시가 지연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3분기 기업들의 합산 매출은 2분기 대비 증가하나 영업이익은 감소해 컨센서스를 대체로 하회할 전망"이라며 "특히 크래프톤, 카카오게임즈, 넷마블 등은 기존 게임의 매출 감소와 제한적인 비용 감소로 컨센서스와 영업이익의 괴리가 크게 나타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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