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가듯 가벼운 해외여행."
여행 플랫폼 여기어때가 26일 창사 최초 기자간담회를 열고 해외여행 사업에 뛰어든다고 알렸다.
정명훈 여기어때 대표는 "코로나19 방역완화 시기에 맞춰 해외로 사업 반경을 확대하겠다"며 "국내여행 가듯 가볍게 해외여행을 갈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날 정 대표는 여기어때의 향후 사업 방향성 및 전략을 발표하면서 특히 '국내가듯 해외어때'를 주제로 상품 범주를 해외까지 확장하고 국내 여행수요를 해외로 이어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여기어때의 핵심 고객층인 MZ세대가 원하는 가볍고 자유로운 여행이 서비스의 핵심"이라며 "기존 국내여행 서비스에서 증명한 역량으로 기존 경쟁사들이 한 번도 제공한 적 없던 상품을 공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어때는 이번 간담회에서 해외 항공과 숙소 결합 상품인 '해외특가' 상품을 발표했다. 지난 5월 해외항공, 7월 해외 숙소 예약 서비스에 이은 자체 기획 상품이다. 이 같은 해외 숙소·항공 결합 상품 '에어텔'은 비(非) 온라인 기반 여행사에서 주로 출시한다.
여기어때는 에어텔 상품에서 근거리와 가성비를 중점으로 뒀다. 비행시간이 최소 1시간, 최대 4시간을 넘지 않아 주말에 즉흥적으로 떠날 수 있는 쉬운 여행지로 골랐다. 특정 국가, 도시를 집중 공략해 '최저가' 상품을 구성했다. 최저가를 핵심 경쟁력으로, 큰 마음을 먹고 떠나는 연례 행사가 아닌 '일상적인 해외여행'을 목표로 서비스한다.
첫 타깃은 일본과 베트남으로, 숙소·항공권을 모아 20~30% 할인율을 제공한다. 여기에 더해 최저가 보상도 실시한다. 정 대표는 "고객이 다른 곳에서 더 낮은 가격을 찾는다면 그 금액 전부를 보상할 것"이라며 자신감도 내비쳤다.
정 대표는 "대표 여행사와의 차별화를 위해 근거리 자유여행에 방점을 뒀다"며 "합리적 가격의 여행 상품으로, 주말에 즉흥적으로 떠날 정도의 쉽고 편한 여행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기존 저가 상품이 가지고 있는 불편함도 없앴다. 김진성 여기어때 CSO는 "저가 패키지여행은 최소 인원이 구성되지 않으면 취소되거나 변경되는 것이 최대 단점"이라며 "여기어때가 내놓은 서비스는 예약과 동시에 100% 출발이 확정된다"고 했다.
기존 여행사가 제공하던 상품과의 차별성도 강조했다. 김 CSO는 "도심과 멀리 떨어진 단체 관광객을 위한 숙소가 아닌 자유여행객에게 인기 있는 도심 속 숙소를 골라 상품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라며 "비선호 숙소들을 묶어 싸게 파는 '에어텔'과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해외여행 시장에서의 중간 단계를 파격적으로 없애고, 공급자가 아닌 철저히 고객 중심의 상품을 만들었다.
아웃바운드 사업을 확장해 120여 개 해외특가 상품을 연말까지 200개 수준으로 키울 예정이다. 내년에는 대만과 홍콩, 필리핀, 인도네시아 진출을 검토한다.
정 대표는 "여기어때 해외여행 상품수요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 30%까지 회복했다"며 "내년 초에는 50%까지 회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해당 지역들을 사업 개진 시작국가로 선택한 것은 고환율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았기 때문이다. 최근 '킹달러 현상'으로 불리며 여행객의 발목을 잡는 제1요소로 꼽힌다. 이날 기준 원달러 환율은 1달러 당 1426원이다.
사업 확장에 따른 추가 인수합병전략도 밝혔다. 정 대표는 "여기어때의 해외사업 목표와 맞는다면 추가 인수합병도 추진할 것"이라며 "계속 가능성을 열어두고 기업들을 탐색 중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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