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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시스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에어셔틀' 사업 진출…"16만대 일자리 확보할 것"

한화시스템이 개발중인 UAM 기체 ′버터플라이′ 이미지.

한화시스템이 대구광역시와 손잡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과 대구 도심간 도심항공교통(UAM) 에어셔틀 사업에 나선다.

 

한화시스템은 27일 한국공항공사, SK텔레콤, T맵모빌리티로 구성된 'K-UAM 드림팀' 컨소시엄과 함께 대구광역시와 UAM 상용화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UAM 드림팀'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과 동대구역 등 도심간 UAM 에어셔틀을 구축해 신공항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대구·경북 UAM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거점도시인 대구 도심을 잇는 광역교통망(RAM) 조성 방안을 추진한다.

 

대구시와 'K-UAM 드림팀' 컨소시엄은 2023년부터 2025년까지 가상 비행 시나리오 검증과 서비스 노선 개발 등 실증단계를 거친다. 2026년부터 시범사업을 시작해 대구·경북 광역권 노선 확대 등을 통해 수익노선을 구축할 계획이다. 2030년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개항과 함께 대구시 UAM 서비스가 본격 상용화 된다. 대구시는 'UAM 특화 스마트시티'로 성장하기 위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과 대구공항 후적지에 UAM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UAM 관제와 항행 솔루션 개발에 참여한다. 도심간 'UAM 에어셔틀' 사업 기체 공급과 유지보수(MRO)도 맡을 계획이다. 한화시스템은 내년 실물 크기의 무인 시제기 시험비행을 앞두고 있다.

 

한국공항공사는 UAM 교통관리서비스를, SK텔레콤은 서비스 운영을 각각 담당한다. T맵모빌리티는 UAM과 지상 교통 간 서비스형 모빌리티 플랫폼을 개발·운영한다. 대구시는 UAM 운용부지와 인프라 제공, 인허가·행정지원을 할 예정이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새로운 교통수단인 UAM을 통해 지역 모빌리티 혁신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며 "2040년까지 국내 일자리 16만개·생산 유발 23조 등의 파급효과와 성장동력을 가져온다고 분석되는 UAM 산업을 통해 대구와 경북지역이 더욱 발전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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