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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제약/의료/건강

광동제약, 모더나 2가백신 마케팅 나선다..접종률 올리기 사활

광동제약 최성원 대표이사와 모더나 미국 본사의 백신 담당 패트릭 베르그스테드(Patrick Bergstedt) 수석부사장이 서울 서초동 광동제약 본사에서 '코로나19 2가 백신 파트너십 체결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동제약이 모더나와 손을 잡고 의료진을 대상으로 코로나19 2가 백신에 대한 정보 제공에 나선다. 모더나가 국내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에 그치고 있는 2가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광동제약은 최근 모더나와 '코로나19 2가 백신 파트너십 체결식'을 가졌다고 3일 밝혔다. 이날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광동제약은 모더나의 코로나19 2가 백신 '스파이크박스2주(엘라소메란, 이멜라소메란)'의 국내 의료진 대상 제품정보 제공을 담당하게 된다.

 

광동제약은 그간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구축한 영업 노하우와 영업망을 활용해 협약사항 이행에 매진한다는 계획이다. 백신 제제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병의원 네트워크, 국가필수예방접종사업(NIP) 참여 경험 등을 통해 접종률을 높이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또 글로벌 기준에 맞춰 엄격하게 관리해 온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기반으로 협업 효과를 한층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겨울철에 접어들며 코로나19 7차 유행 우려가 높은 상태지만 모더나 2가 백신에 대한 추가 접종은 아직까지 전체 인구 대비 2.3%에 그치고 있는상황이다. 특히 이달부터 화이자 BA.1 2가 백신, 화이자 BA.4·BA.5 2가 백신 등도 활용될 예정이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모더나 스파이크박스2주는 지난 9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획득한 코로나19 변이 대응백신으로, 코로나19 초기 바이러스는 물론 오미크론 하위변이에 폭넓고 우수한 중화항체 반응을 입증했다. 기존 백신(스파이크박스주) 투약군 대비 중화항체 생성률이 1.75배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4차 접종(두 번째 추가 접종) 후 90일 추적관찰 결과 이전 백신에 비해 부작용이 유사하거나 덜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모더나는 현재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감염병과 호흡기 질환, 면역항암, 희귀질환, 심혈관 질환 등에 40여 개의 파이프라인을 운영 중이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모더나가 현지 제약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첫 사례라는 데에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번 협약을 성공적으로 완수, 향후 개인 맞춤형 암 백신과 자가면역질환제 등 모더나의 혁신적인 제품과 함께 할 수 있는 장기적인 협업 파트너로서 역량을 증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더나 관계자는 "이번 2가 백신은 효과 측면은 물론 의료기관에서의 접종 용이성도 높인 것이 장점"이라며 "앞으로도 mRNA 플랫폼 기반의 백신과 치료제를 국내에 지속 제공하며 다양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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