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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K-배터리 3사, "성장 속, 점유율 하락"…글로벌 점유율 25.2%

LG에너지솔루션 글로벌 '2위' 유지

 

"전기차 판매 ↑"…배터리 3사 모두 배터리 사용량 증가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CI/각 사 제공

올해 1∼9월 전 세계에서 판매된 전기차(EV, PHEV, HEV) 탑재 배터리 사용량에서 국내 3사의 시장점유율이 작년 동기보다 7%포인트(p) 넘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는 조사 기간 동안 글로벌 점유율 25.2%를 기록했다. 1위는 중국 CATL로 점유율은 35.1%로 집계됐다.

 

◆ 글로벌 배터리 시장 성장 지속…K-배터리 전체 점유율은 하락

 

3일 에너지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9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총 사용량은 341.3GWh(기가와트시)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5.2% 증가했다. 배터리 사용량은 2020년 3분기부터 늘어나는 추세다.

 

점유율 상위 10위권에 오른 중국계 업체들은 모두 세 자릿수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27개월째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전기차 시장의 강세와 궤를 함께하는 모습이다.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 확대는 1위인 중국의 CATL(35.1%)과 3위인 BYD(12.8%)를 등을 필두로한 중국계 업체들의 성장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반면 점유율 4위인 파나소닉(8.1%)을 포함한 일본계 업체들은 대부분 시장 평균에 못 미치는 성장률을 보였다.

 

국내 업체들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한국 배터리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하락했다. 국내 배터리 3사 점유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 32.5%를 차지했지만 점유율은 25.2%로 7.3%포인트 떨어졌다. 배터리 사용량 자체는 LG에너지솔루션이 42.1GWh에서 48.1GWh로, 삼성SDI는 10.1GWh에서 16.6GWh로, SK온은 11.1GWh에서 21.2GWh로 증가하며 성장세를 유지했다.

 

◆ LG엔솔 2위 유지, SK온만 점유율 올려

 

SK온을 제외하고는 동기 대비 글로벌 배터리 점유율 하락은 면치 못했다. SK온의 점유율은 5.7%에서 6.2%로 0.5%p 늘었지만 LG에너지솔루션은 21.6%에서 14.1%로 7.5%p 하락했으며, 삼성SDI도 5.2%에서 4.9%로 0.3%p 떨어졌다.

 

중국 배터리의 글로벌 점유율이 커지는 가운데에서도 LG에너지솔루션은 작년 동기 대비 14.1% 증가한 48.1GWh로 글로벌 배터리 점유율 2위를 유지했다. 글로벌 3위를 기록한 중국의 BYD와는 1.3%p 차이다. 두 회사의 차이는 지난해 동기에는 13.5%p로 두 자릿수 차이가 났지만 그 폭은 줄어든 셈이다.

 

SNE리서치는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 모델Y의 높은 인기와 폭스바겐 ID.4, 포드 머스탱 마하-E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두 자릿수 성장률을 유지했다"고 분석했다.

 

SK온의 성장세는 3사 중 가장 두드러졌다. 배터리 사용량은 작년 동기보다 92.0% 급증한 21.2GWh를 기록하며 5위를 기록했다. SK온은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 등의 꾸준한 판매량과 아이오닉6 출시로 성장세가 확대해 나가고 있다.

 

점유율 6위를 기록한 삼성SDI의 배터리 사용량은 65.1% 증가한 6.9GWh로 집계됐다. 아우디 E-Tron, BMW iX, BMW i4, 피아트 500 등의 꾸준한 판매로 배터리 사용량이 늘었다.

 

SNE리서치 측은 "미국이 자국산업 보호를 위해 마련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해 국내 배터리 셀 메이커들이 북미와 유럽지역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며 수급 다변화를 통해 대응하는 움직이 나타나고 있다"며 "IRA의 세부사항이 결정된 이후 한국을 비롯한 셀 메이커들의 배터리 수급 전망 전략에 귀추가 주목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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