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6년 인천항에 정박하는 대형 크루즈 승객들이 한강행 유람선을 타고 여의도에서 내려 서울을 관광하거나, 여의도에서 크루즈를 타고 서해뱃길을 지나 외국으로 여행을 떠나는 것이 가능해진다.
서울시는 한강의 물길을 관광 자원화하기 위한 '세계로 향하는 서해뱃길'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14일 밝혔다.
서해뱃길은 서울에서 한강을 따라 서해로 이어지는 물길을 일컫는 말이다. 시는 물길로서 한강의 기능을 강화해 동북아 해양관광을 선도할 새로운 관광자원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서울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고, 해외 관광객 3000만 시대를 견인해 서울 경제에 활력을 더할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서해뱃길 사업의 핵심은 여의도에 2026년까지 '서울항'을 조성해 한강~서해~동북아를 잇는 서해뱃길의 활용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우선 시는 2023년부터 한강~경인아라뱃길 유람선을 정기운항하고, 기본계획 수립과 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서울항'을 조성한다는 목표다.
앞서 시는 지난 9월 코로나19로 중단됐던 한강~경인아라뱃길 운항 재개를 앞두고 1000t급 선박이 오갈 수 있도록 한강 갑문 인근 수역의 수심을 3.5m로 확보하는 준설 공사를 완료했다.
내년에는 한강~경인아라뱃길 유람선 정기운항에 맞춰 선박 길이가 약 66m인 1000t급 유람선이 여의도 선착장에 정박할 수 있도록 현재 65m인 여의도 선착장을 95m로 확장한다. 현재는 경인아라뱃길에서 출발한 유람선이 여의도에서 정박하지 못하고 회항하는 방식이다.
이어 시는 2026년 운항 개시를 목표로 여의도에 국제여객터미널 '서울항'을 만든다. 향후 시는 해양관광 수요를 바탕으로 CIQ(세관 검사, 출입국 관리, 검역) 기능을 도입, 중국 등 동북아를 연결하는 국제항으로서 서울항의 위상을 높인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시는 민간자본을 활용, 터미널 기능 외에 다양한 기능을 더해 서울항을 복합문화관광명소로 만들 방침이다. 시는 여의도 국제금융지구와 연계해 국제회의장과 수상호텔을 짓고 노을전망대 같은 관광자원을 확보하기로 했다. 면세점, 보세창고(통관 전 상태의 해외 물품을 보관하는 창고) 조성도 추진한다. 시는 내년 타당성 조사 용역을 거쳐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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