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가 올 3분기 외형은 성장했지만 수익성이 악화된 실적을 냈다. 매출은 늘었지만, 원자재 가격이 급등한데다 고환율이 지속되면서 영업이익이 악화한 것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농심의 연결 기준 3분기 매출은 8130억원으로 20.8%늘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지난해 동기 대비 6.2% 감소한 273억원을 기록했다. 사측은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매출이 27% 증가하는 등 국내외 판매 여건은 개선됐지만 원재료 가격이 급등한 탓에 영업이익이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오뚜기는 3분기 매출액이 8216억원으로 16.2% 늘었고, 샘표식품은 10.9% 증가한 1005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하지만, 양사 모두 수익성은 악화됐다. 오뚜기는 영업이익이 44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6.5%, , 샘표식품은 54억원으로 55.1% 감소했다.
앞서 7월 롯데푸드를 흡수합병한 롯데제과의 올 3분기 매출은 지난해 동기와 비교했을 때 롯데푸드·롯데제과의 매출 합계보다 10%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8.1% 감소했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제과 부문 매출은 50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늘었고 영업이익도 458억원으로 4.5% 증가했지만, 푸드 부문의 매출은 4031억원으로 전년 보다 16.6% 성장, 영업이익은 33억원으로 59.6% 줄었다.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부담으로 인해 전체 이익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 관계자는 "수익성 개선을 위해 앞서 제품 판매 가격을 인상했음에도 실적이 개선되지 않았다"라며 "밀가루와 유지류를 비롯한 원자재 비용 인상 폭이 제품 가격 인상 폭보다 가파르게 치솟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환율이 지속되고 소비침체가 장기화되면 4분기 역시 전망이 밝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올해 식품사들은 이상기후로 인한 농작물 작황 부진 및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오른 원자재 가격을 이유로 제품 가격 인상을 단행한 바 있다.
실제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원재료 수입가격 상승의 가공식품 물가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3분기 곡물 수입가격은 2분기보다 16% 정도 상승했다. 원재료를 수입해 가공 ·판매하는 식품업계 특성상 환율 급등과 원자재 가격 상승은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기 마련이다.
악조건 속에서 호실적을 낸 기업들도 있다. 대표적으로 CJ제일제당은 3분기(이하 CJ대한통운 제외) 영업이익은 386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0% 증가했고, 매출액은 5조1399억원으로 21.7% 늘었다. 식품 사업이 사상 최초로 분기 매출 3조원, 영업이익 2000억원을 웃돌았으며 '비비고' 브랜드 중심의 K-푸드 해외 판매가 실적을 견인했다.
오리온은 3분기 영업이익이 121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다. 원재료 공급처 다변화와 글로벌 통합구매 등 생산 효율성을 개선한 결과다. 오리온 측은 "원재료 가격과 물류 비용이 상승하면서 제조원가율이 전년 동기 대비 6%포인트 가까이 급등했으나 해외법인 매출 상승에 따른 로열티 수익이 30여억원 증가하고 수출물량 확대로 추가 이익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