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에 공장을 둔 대기업들은 대부분 서울과 수도권을 오가는 통근버스를 운영한다. 서울에 거주하는 인재들을 유치하기 위한 대표적인 복지 중 하나다.
최근 일부 기업들은 이 통근 버스를 '리무진'으로 교체하고 있다. 1열에 큰 좌석 3열만 있는 우등 버스로다. 고된 근무 속에서 왕복 2시간 '꿀잠'을 잘 수 있는 덕분에 리무진 버스가 배차되는 시간에는 유독 많은 직원들이 몰린다는 후문이다.
기업들이 ESG 경영을 위해 웬만한 차량을 친환경으로 바꾸는 중에서도 통근 버스만큼은 오히려 고급화하는 이유는 그만큼 인재를 끌어모으기 어렵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직원들을 위한 작은 복지만큼은 줄이지 않겠다는 의지다.
앞으로도 인력 확보를 위한 보이지 않는 경쟁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여전히 반도체 특별법을 비롯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정책이 추진되지 않고 있는데다가, 글로벌 기업들까지 국내에 투자를 확대하면서 인재 쟁탈전에 뛰어들면서다.
특히 반도체 업계 인재 수요는 훨씬 늘게 됐다. 종전까지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우선으로 했지만, 이제는 램리서치나 ASML 등 탄탄한 기술력을 보유한 외국 기업들까지 매력적인 조건으로 입사를 유혹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핵심 인력인 박사급 인재들은 예전보다 해외 진출을 더욱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얘기를 들어보면 국내 기업 근무 조건이 나쁘지만은 않다. 성과급 비중이 너무 높아 종잡기 어렵기는 하지만 임금도 적지 않고, 복지 정책도 화려할 정도다.
문제는 분위기다. 익명으로 의견을 주고받는 인터넷 공간이 확대되면서 부정적인 주장이 손쉽게 퍼져나가고 있다. 그러다보니 일희일비함은 물론, 실제와는 다른 이야기가 이슈를 모은다. 최근 경쟁사로 이직을 후회한다는 글이 올라오자 많은 공감을 받은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최근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 후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하면서 새삼 미국식 해고 방법이 알려졌다. 어느날 갑자기 해고 통보와 함께 내부망 접속을 할 수 없게 되고, 경비원에 의해 쫓겨나 짐도 택배로 돌려받는다는 등 얘기다.
우리나라 기업은 아직 착하다. 오히려 요즘은 복지를 늘리기 안간힘이다. 삼성전자도 이재용 회장까지 나서서 근로 조건을 개선한다니 더 좋아질 밖에 없을 듯 하다.
인사철을 맞아 또 '임포자'가 늘어나는 듯 하다. 임원은 이미 정해져있다나. 그러나 매년 인사 때마다 뜻밖의 결과를 받아보는 입장에서는 한 번 해볼만 도전이 아닌가 싶다. 리무진 버스 말고 리무진 승용차를 타는 것. 대한민국 인재들을 응원한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