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가 동남아시아 핵심 국가 중 하나인 말레이시아 물류 시장진출에 속도를 높인다.
현대글로비스는 말레이시아 대표 기업 라이온 그룹과 '글로벌 사업 및 스마트 물류 솔루션 분야 협업'과 관련한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맺었다고 16일 밝혔다. 현지 대기업과 전략적 협업 체제를 구축하고 아세안 공략 보폭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라이온 그룹은 주력 분야인 철강을 비롯해 유통, 부동산 개발, 농업 등 여러 분야로 사업을 확장한 종합 대기업이다. 지난해 연매출은 30억달러(4조원) 수준으로 중국, 미국 등 10여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아시아 6개국에서 82개점을 운영 중인 팍슨 백화점의 모(母)그룹으로 알려져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협약에 따라 내년 초 물류 컨설팅을 시작해 라이온 그룹의 철강 물류 현황을 진단하고 개선점을 찾을 계획이다. 통합 운송관리 시스템 등 신규 전산 운영체제를 구현해 물류비용 절감을 돕는 등 효율성을 높여 물류 고도화를 실현하겠다는 구상이다.
향후에는 현지에 진출한 글로벌 대형 기업을 대상으로 물류 영업을 공동 추진하고, 라이온 그룹이 강점을 보이는 유통 영역에도 스마트 물류 솔루션을 도입해 주문·재고 파악과 창고관리 등 물류 운영능력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두 회사는 동남아 길목에 위치한 말레이시아의 지리적 이점을 살려 인근 아세안(ASEAN) 국가 진출에도 협업할 방침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앞서 2019년에는 베트남, 올해에는 태국에 현지 법인을 설립해 동남아 물류시장 공략을 위한 초석을 놓았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동남아 물류 허브로서 잠재력이 큰 말레이시아에서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중요한 기회로 삼겠다"며 "이미 진출해 있는 베트남, 태국 등 인근 아세안 국가와 시너지를 낼 방안도 적극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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