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KT 대표는 AI(인공지능)이 대한민국 산업 경쟁력으로 작동하기 위한 KT의 3대 발전 전략으로 초거대 AI 상용화, AI 인프라 혁신,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을 꼽았다. 또 KT는 AI 원팀과 함께 내년까지 기존에 비해 3배 이상의 효율성을 갖춘 한국형 AI 반도체 풀스택을 완성한다는 목표를 소개했다.
구현모 대표는 16일 서울 잠실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에서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초거대 AI인 '믿음(MIDEUM)'을 상용화한다고 밝혔다.
그는 "초거대 AI는 성능, 확장성, 비용 측면에서 한계를 갖는 기존 AI에서 더 나아가 범용성, 맞춤형, 창의적 학습이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의 핵심 수단이 될 것"이라며 "어느 기업이든 KT의 초거대 AI를 활용하도록 할 것이며, 초거대 AI는 산업의 문제를 돌파하는 확신의 핵심 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 대표는 또 AI 인프라 혁신과 관련해 "산업 전반에 AI가 활용되면서 그래픽처리장치(GPU) 등 AI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엔비디아 등 글로벌 기업이 시장을 독점해 돈을 다 주고 있다. 성능도 그래픽 처리용으로 만들어져 효율성도 좋지 않다"며 "AI 전용 칩이 나와야 하는데, AI 원팀을 통해 KAIST, 한양대 등 학교 연구기관, ETRI 등과 최신 알고리즘을 연구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우리나라 AI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것이 양질의 AI 인재 확보다. 내부 인력 육성이 중요해 KT는 자격 인증자를 2100명 정도 갖추고 있다. 이들을 전문 엔지니어로 키워내야 한다"며 "KT는 국내에 AI로 첫 베이스를 만들어 대한민국 AI 인재 육성을 경험해왔다"고 소개했다. KT는 채용 연계 교육프로그램 '에이블(AIVLE) 스쿨'을 통해 향후 5년 간 약 5000명의 디지털 인재를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구 대표는 "AI 기반으로 RPA(로봇자동화기술)를 통해 지난해 한 해만 100억원 이상의 비용욜 절감했다"며 "국내 최대의 KT 고객센터에 보이스봇을 적용했으며, 보험·증권·홈쇼핑 등 콜센터에 AI를 적용했다. AI 수주액이 상당하다. KT 고객센터는 들어오는 콜의 25%를 보이스봇이 처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지난해 1등 상을 받고 올해 2등 상을 받았다"며 "내년 쯤에는 원격의료 사업 적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배순민 KT AI2XL 연구소장은 "세계는 초거대 AI, 언어모델, 멀티모달을 발표하고 있는데, 전 세계 빅테크 AI 연구소들이 초거대 AI에 집중하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며 "초거대 AI가 멀티태스킹에서 최적화된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KT의 초거대 AI '믿음'은 감성을 이해하고 인간과 공감하는 AI를 목표로 하고 있다. KT는 '믿음'의 특징을 활용한 AI 전문상담, AI 감성케어 서비스를 처음 선보였다.
AI 전문상담은 AI가 단순 문의 응대에 그치지 않는다. 전문 영역에 대한 방대한 지식을 학습하고, AI 형상화 및 개인화 TTS(Text to Speech) 기술로 전문 상담을 제공한다. KT는 지니TV의 음성대화 기능을 사용해 AI 오은영 박사와 상담할 수 있는 '오은영 AI 육아상담 서비스'를 시연했다.
AI 감성케어는 AI가 시니어 고객과 과거 대화를 기억하고, 좋아하는 장소나 취미 등 고객의상황을 인지해 감성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서비스다. AI가 고객 건강 등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하면 먼저 말을 건네기도 하고, 상황과 대화를 요약해 보호자나 관련 기관에 전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초거대 AI를 통해 진화할 AI컨택센터(AICC) 서비스 혁신 계획도 밝혔다. KT는 기업고객 누구나 간편하게 AICC의 셀프 가입과 구축, 상담을 할 수 있는 스마트한 클라우드 컨택센터 'KT A'Cen Cloud(에이센 클라우드)'의 12월 출시를 발표했다. 에이센 클라우드를 금융, 보험, 카드, 커머스 등 업종에 도입할 경우, ▲상담 품질 10% 향상 ▲운영비용 15% 절감 ▲구축비용 30% 절감 등이 예상된다.
KT는 또 AI를 활용해 디지털혁신을 추진할 분야로 물류를 지목했다. 디지털 물류 전문회사 롤랩과 ▲AI 운송 ▲AI 풀필먼트 ▲AI 화물/중개 운송 3종의 KT AI 물류 플랫폼을 활용해 대한민국 물류의 디지털화를 주도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최강림 KT AI 모빌리티사업단장(상무)는 "AI 운송 플랫폼 '리스포'는 57개 최적화된 파라미터를 제공해 고객별 물류환경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다"며 "고객사의 주문 데이터를 등록할 때 환경에 맞게 최적화 옵션 선택이 가능하며 실시간 최적경로 분석이 가능하다. 배송기사들이 사용하는 전용 모바일 앱으로 전송해 차량 배차에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KT는 AI를 활용한 혁신이 가능한 분야로 물류를 우선 지목한 이유로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AI로 화물차 운행을 최적화하면 현재 우리나라 도로화물운송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최대 20% 수준을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구현모 대표는 "KT는 초거대 AI 등을 중심으로 대한민국이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가용한 모든 역량을 아낌없이 쏟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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