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유협동조합이 오늘(17일)부터 우유제품 가격을 평균 6% 인상한다고 밝혔다.매일유업, 남양유업도 이날부터 흰 우유 등 제품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서울우유 대표 제품인 흰 우유 1L(리터) 가격은 6.6% 인상돼 대형마트 기준 2710원에서 2800원으로 오른다.매일유업도 900㎖ 흰 우유 제품 가격을 2610원에서 2860원으로 9.6% 인상하고 남양유업도 흰 우유 제품 가격을 출고가 기준으로 평균 8% 인상하고 가공유 제품은 평균 7% 인상한다. 동원F&B 역시 이날부터 우유 제품을 평균 5% 인상한다.
특히 원유 대비 가공유와 유제품 가격인상폭이 컷다. 매일유업의 초코우유와 딸기우유 출고가도 10% 수준으로 인상했다. 서울우유 생크림과 버터 가격을 각각 10%, 7%씩 올리고 발효유 제품 '비요뜨' 출고가도 5%대로 인상했다. 서울우유는 지난달에도 체더치즈 등 일부 치즈 제품 출고가를 약 20% 올렸었다.
동원F&B도 덴마크 드링킹 요구르트와 요거밀, 덴마크 오리진 등 유제품 가격을 이날부터 올렸다. 빙그레는 바나나맛우유를 편의점 가격 기준 1500원에서 1700원으로 13%가량 인상한다. 편의점 외 유통채널에서 판매되는 굿모닝우유는 8%, 요플레 오리지널은 16% 오른다.
이번 우유 등 유제품 가격 인상은 낙농진흥회가 2년 3개월 만에 원유(原乳) 기본가격을 리터당 49원씩 올리면서다. 우우제품 가격이 인상 됨에 따라 식품업계의 제품 가격도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빵과 아이스크림, 치즈, 커피 등의 식품의 가격도 가격 인상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카페나 디저트 전문점 등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의 고심도 깊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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