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플랫폼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자기 관리에 철저하고 경제력이 있는 5060세대가 급부상하면서 이들 세대를 겨냥한 패션 브랜드를 론칭하는 것이다.
특히 팬데믹 이후 5060세대의 온라인 쇼핑이 눈에 띄게 늘었다.
신한카드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전이었던 2019년보다 2021년 한 해 동안 50대와 60대의 온라인 업종 이용은 각각 110%, 142% 증가했다. 이에 이커머스는 다양한 시니어 맞춤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MZ세대의 대표 패션 플랫폼 '무신사'는 지난 6월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레이지나잇'을 공식 오픈했다.
패션앱 '지그재그' 운영사 카카오스타일은 지난 7월 패션플랫폼 '포스티' 를 론칭하고 씨씨콜렉트, 올리비아로렌 등 중년 여성 브랜드 60여곳과 계약을 맺었다. 쉽게 앱을 이용할 수 있게 검색 경로를 최소화하고 첫 접속 화면에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9월 오픈한 모바일 패션앱 '퀸잇'은 50대 여성을 겨냥한 패션 플랫폼이다. 이 앱에는 BCBG, 마리끌레르 등 과거 백화점이나 아웃렛에서 판매하던 브랜드들이 다수 입점해 있다. 게다가 오프라인 매장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다. 퀸잇 모바일 앱 다운로드 건수는 380만건을 넘었다. 소프트뱅크벤처스와 카카오벤처스로부터 투자도 유치했다.
업계 관계자는 "부머쇼퍼의 구매 단가가 높기 때문에 중년층 대상 패션 플랫폼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머쇼퍼는 가격에 상관없이 취향에 따른 소비를 하는 편이고, 취향이 확고한 만큼 하나의 플랫폼을 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업계는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모양새다.
현대홈쇼핑은 5060 여성 패션 상품에 주력하는 '퀸즈라운지'를 론칭했다. 시니어 소비가 늘어나자 '액티브시니어 연구 테스크포스(TF)'를 별도로 운영하며 소비자 분석에 나섰다. 예를 들면 중장년 여성이 오전 6시~8시에 패션 제품을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파악되자 새로운 프로그램을 이 시간대에 맞춰 편성하는 식이다.롯데홈쇼핑은 시니어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유료회원제 '헤리티지 엘클럽'을 운영중이다. 헤리티지 엘클럽은 경제력을 바탕으로 은퇴 후에도 소비·여가 생활을 즐기는 '액티브 시니어'에 특화된 유료회원제다. 55세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가입비만 50만원이다. 특히 이들의 구매력은 일반 고객에 비해 8배나 높아 매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전체 구매고객 중 55세 이상 비중이 절반을 넘어선 것은 물론, 매년 구매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롯데백화점에는 중장년 여성을 위한 자체 잡화편집숍 '모디움'이 있다. 모자를 중심으로 스카프·손수건·주얼리 등 잡화부터 지팡이, 돋보기, 안경 줄까지 한데 모아 판매한다.
시니어 모델을 채용하는 사례도 있다. 앞서 현대백화점의 경우 시니어 모델을 선발해 홍보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시니어 모델은 고객들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온다는 장점이 있다. 현대백화점은 문화센터에서 시니어 모델 아카데미를 진행해 패션 스타일링팁, 워킹 방법, 패션 연출 방법 등을 알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기대수명이 80세 이상으로 늘어났고, '100세 시대'라는 말도 생겨났다"며 "유통업계가 구매력있는 5060 중장년층을 주목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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