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3년에 준공된 강남 대치동 '미도아파트'가 서울시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최고 50층 대단지 아파트로 변신한다. 지하철 학여울역에 단지 방향 출입구를 신설하고, 역 출입구부터 보행자 동선을 따라 남부순환로 방향으로 가로변 상가를 배치해 역세권을 활성화한다. 공공기여를 활용해 양재천으로 단절됐던 대치-개포 생활권을 연결하는 보행교도 새롭게 만든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치 '미도아파트'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신속통합기획'은 민간이 주도하는 재개발·재건축 초기 단계부터 서울시가 주민과 함께 사업성과 공공성이 적절히 결합된 정비계획안을 짜서 빠른 사업을 지원하는 제도다. 시가 이번에 확정한 '신속통합기획안'은 정비계획 수립을 위한 기준에 해당하며, 주민들이 신속통합기획안을 토대로 정비계획 입안 신청 후 심의를 거쳐 정비계획이 확정된다.
대치 미도아파트는 '35층 규제' 폐지가 처음으로 적용되는 대상이 될 전망이다. 시는 지난 3월 '2040서울도시기본계획'을 통해 서울 전역에 일률적으로 적용됐던 35층 높이 기준을 폐지해 유연하고 창의적인 스카이라인을 창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연내 확정을 목표로 현재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다.
약 40년 전에 지어진 미도아파트(19만5080㎡)는 2436세대 규모의 노후 아파트 중 하나다. 2017년부터 재건축을 추진했지만 부동산시장 불안이 겹치며 지지부진했던 사업은 작년 11월 '신속통합기획' 사업지로 선정되면서 돌파구를 찾았다.
시 관계자는 "지난 10개월간 자치구, 주민, 전문가와 함께 한 팀을 이뤄 기획안을 마련했다"며 "지역 특성에 맞는 유연한 도시계획 규제 적용으로 주민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미도아파트는 양재천과 대치역·학여울역 더블역세권에 맞닿아 있는 입지적 강점을 바탕으로 미래 가치를 더한 명품 아파트단지(최고 50층, 3800세대 내외 규모)로 거듭날 예정이다. 대치·개포생활권의 대표단지로, 수변과 녹지가 어우러지는 쾌적한 주거지로 재탄생할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먼저 지하철역 활성화와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학여울역에 단지 방향으로 출입구를 내고, 역에서 남부순환로변으로 이어지는 연도형 상가를 만든다. 역세권에 활력을 불어넣어 활기찬 보행가로를 조성한다는 목표다.
남북간 통경구간을 따라 대치동 학원가~은마아파트~미도아파트를 연결하는 생활가로인 중앙공원길(공공보행통로)도 조성한다. 중앙공원길 주변으로는 커뮤니티시설을 집중적으로 배치해 보행을 활성화한다. 중앙공원길(공공보행통로)과 단지 내 보행동선은 주민들이 어디로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십자(+)형으로 계획했다.
신속통합기획안에는 양재천 수변공간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도 담겼다. 공공기여분으로 양재천에 보행교를 설치해 단절된 대치생활권과 개포생활권을 잇는다.
시 관계자는 "현재 미도아파트는 개포택지개발지구 내 양재천 북측에 위치하고 있으며, 양재천으로 인해 남측 개포생활권과의 소통이 어려운 실정"이라면서 "대치동 학원가와 은마아파트, 미도아파트, 개포시장을 연결하는 양재천 보행교는 주민 산책로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위한 통학로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파트와 함께 오랜 세월 자리를 지켜온 단지 내 울창한 수목은 건축한계선을 충분히 확보하는 방식으로 최대한 보존한다. 층수완화를 통해 외부 조경공간을 넓히고 단지 경계부 건축한계선을 10m 이상 계획해 녹지생태 네트워크를 구축, 현황 대비 녹지비율이 증가할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특히 이번 기획안은 '2040서울도시기본계획' 높이제한 완화를 선제적으로 반영해 50층 초고층 스카이라인을 구상했다고 시는 강조했다. 시는 단지 중심부에는 타워형의 50층 주동을 배치해 양재천, 남부순환로에서 열린 경관을 형성하도록 통경축을 최대한 확보하고, 다양한 주동유형을 도입해 조화로운 스카이라인을 형성했다고 덧붙였다. 또 시는 북측 대곡초등학교 주변은 중저층으로 계획해 보행 친화적인 스카이라인을 형성하고, 양재천변은 수변 특화 디자인을 도입하도록 지침을 제시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주요 재건축단지의 신속통합기획안이 속속 발표됨에 따라 주변 단지들도 사업에 탄력을 받는 분위기"라며 "미도아파트가 유연한 도시계획 규제를 바탕으로 민간의 사업성과 도시의 공공성을 모두 갖춘 재건축사업의 선도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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