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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

공영홈쇼핑, '유통망 상생결제' 도입…年 7200억 규모

입점 소상공인들, 판매대금 정산일 이전 조기 현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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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영홈쇼핑은 22일 서울 마포 상암동 사옥에서 '유통망 상생결제' 제도 도입 기념 선포식을 가졌다. (왼쪽 3번째부터)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조성호 공영홈쇼핑 대표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영홈쇼핑

공영홈쇼핑이 '유통망 상생결제'를 처음 도입한다.

 

공영홈쇼핑의 유통망 상생결제 도입으로 입점 소상공인들은 연간 7200억원의 자금을 판매대금 정산일 이전에 언제라도 조기 현금화할 수 있게 된다. 제조업 중심으로 운영되던 상생결제의 혜택이 유통업 분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까지 확대되면서다.

 

22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유통망 상생결제는 유통업 입점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판매대금을 받기 전에도 현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중기부가 상생결제의 지급방식을 개선한 대금지급 수단이다.

 

그동안 상생결제는 제조업 중심으로 활용되며 규모가 꾸준히 증가해 왔다. 상생결제 도입 첫해인 2015년부터 올해 10월 말까지 누적 총 803조6415억원이 대기업 하위 협력사에 지급됐다. 특히 2018년부터 최근 4년 연속 연간 지급실적이 100조원을 상회하고 있다.

 

다만 기존의 상생결제 방식을 물품 납품 없이 위탁판매만 하는 유통업 입점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중기부는 유통망 상생결제 지급방식을 수정했다. 대기업의 신용을 제공하는 대신 유통플랫폼기업의 유휴자금을 담보로 해서 입점업체에 위탁판매대금을 상생결제 방식으로 지급한다.

 

특히 유통망 상생결제를 최초로 도입한 공영홈쇼핑은 연간 7200억원 규모의 판매대금을 상생결제로 지급해 입점한 소상공인들과 중소기업이 위탁판매대금 정산일 전에도 현금이 필요하면 연간 0.8%의 저비용으로 할인받아 미리 현금을 확보할 수 있게 지원한다.

 

공영홈쇼핑은 지난해 11월부터 상생결제제도를 전면 도입해 운영해왔다. 올해 상생결제 규모는 4200억원을 돌파했다. 유통망 상생결제는 공영홈쇼핑의 자체 재원으로 마련한 200억원 규모의 예치금을 활용한다.

 

상생결제가 온라인쇼핑 총거래액의 5%만 이용되더라도 연간 9조6000억원 이상의 자금유동성을 입점업체에 새롭게 공급하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이날 서울 상암동 공영홈쇼핑 사옥에서 열린 유통망 상생결제 제도 도입 기념 선포식에서 "상생결제는 최근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과 중소기업이 필요한 시기에 현금을 조기 확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유통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에게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더 많은 기업들이 상생결제 사용에 적극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성호 공영홈쇼핑 대표는 "유통망 상생결제를 통해 1차 협력사는 뿐만 아니라 2·3차 하위 협력사들에게까지 낙수 효과가 이어진다면 유통업 전반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수 있을 것"이라며 "TV홈쇼핑 유일 공공기관으로서 경제 위기 극복에 도움이 되고 선순환 효과를 이끌 수 있는 정책을 선도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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