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파업 이후 시멘트 출하 평소 3~5% 수준 그쳐 '공급 대란'
레미콘社 대부분 시멘트 재고량 1~3일치…주말지나면 '바닥'
한겨울전 극성수기 건설시장, 레미콘 공급 막히고 현장 멈추나
中企업계 "운송거부 철회, 업무복귀 촉구‥안전운임제 폐지해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시멘트 출하 차단, 레미콘 공장 가동 중단 조짐으로 이어지며 주택 등 건설현장에 '비상등'이 켜지고 있다.
화물연대가 지난 24일부터 총파업을 하면서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가 멈추며 시멘트 공장에서의 출하량은 평소의 10분의 1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시멘트를 이용해 레미콘을 만드는 회사들의 시멘트 재고도 주말을 전후해 바닥을 보이면서 건설용 레미콘 공급길도 막히고 있다.
주택 등 건설시장은 본격적인 겨울에 앞선 지금이 극성수기다.
27일 시멘트·레미콘업계에 따르면 시멘트의 경우 지난 24일 화물연대 파업 이후 공장에서 나가는 벌크시멘트 출하량은 평소의 3~5% 수준에 그치고 있다.
시멘트는 BCT를 활용하는 운송이 전체의 45%로 가장 많다. 이외에 선박을 이용한 해상운송이 33%, 철도를 이용하는 육상운송이 22% 정도다.
하지만 해상·육상운송 수단인 선박, 철도는 시멘트 공장에서 전국에 있는 유통기지에 있는 사일로까지만 시멘트를 옮긴다. 업계에선 이를 '이송'이라고 부른다.
업계 관계자는 "시멘트 공장에서 나가는 BCT 운반길이 막힌데다 전국 유통기지에 있는 시멘트를 레미콘회사 등으로 옮길 때에도 BCT를 이용해야하기 때문에 이번 파업으로 사실상 시멘트 출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 화물연대 파업 이후 추산하고 있는 평소의 3~5% 수준 출하량도 안전운임제 적용을 받지 않는 차량이 나르는 포장시멘트가 대부분으로 이마저 시멘트 수요가 집중돼 있는 수도권이나 지방 대도시 등으론 공급길이 막혔다.
전국에 있는 BCT는 약 3000대로 이 가운데 화물연대 소속이 1000대 정도다. 하지만 화물연대 소속 운전사들이 전국의 주요 시멘트공장에서 다른 BCT 차량의 운행도 차단하면서 BCT는 운행은 현재 멈춘 상태다.
한국시멘트협회가 집계한 바에 따르면 화물연대 파업 첫날(24일)의 경우 출하 예정 시멘트 약 20만톤(t) 가운데 19만t이 실제 출하되지 못했다. 파업 이튿날(25일)도 출하해야 할 20만t 가운데 2만t 정도만 나갔다. 이마저 부산에 있는 시멘트 출하기지에서 경찰의 도움을 받아 출하된 것으로 전해졌다.
협회 관계자는 "BCT가 멈추면서 실제 시멘트를 출하하지 못해 업계가 입은 피해 규모는 24일 190억원(19만t×10만원/t당), 25일 180억원(18만t×10만원/t당) 등 26일 토요일까지 사흘간 약 460억원에 달한다"면서 "화물연대가 파업을 지속하고 주말이 지나 한 주가 시작되면 출하 중단으로 인한 매출 손실은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강원도 강릉, 동해, 삼척, 영월과 충북 제천, 단양 등 6개 시군에 있는 주요 시멘트 공장과 철도역 등 전국의 교통요지에 있는 유통기지엔 시멘트가 쌓여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시멘트 공급이 제때 이뤄지지 못하면서 레미콘 회사들은 주말 이후 공장 가동을 대부분 멈춰야할 판이다.
레미콘업계 관계자는 "일부 레미콘회사들을 제외한 대부분은 시멘트 재고량이 하루·이틀치밖에 되질 않는다. 거의 매일 시멘트를 공급받아 레미콘을 제조해 건설 현장으로 보내는 '일생산, 일출하'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처럼 시멘트 공급이 계속 막히면 레미콘 공장도 곧 가동을 멈출 수 밖에 없다. 건설 현장도 덩달아 멈추는 것은 물론"이라고 토로했다.
이런 가운데 중소기업중앙회 등 중소기업계는 화물연대의 집단운송 거부에 대한 입장문에서 "화물연대가 엄중한 경제상황 속에서 대화와 협력을 저버리고 집단운송거부에 돌입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하루빨리 운송거부를 철회하고 업무에 복귀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화물연대가 집단운송거부 명분으로 내세우는 안전운임제는 원래 목적인 교통사고 예방효과가 불분명하다. 전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고 인위적으로 물류비만 상승시키는 안전운임제는 폐지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지난 2020년부터 3년간 한시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안전운임제로 시멘트회사들이 BCT 화물차주에게 추가 지급하는 비용은 연간 400억원 규모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안전운임제에는 차량감가상각, 차량구입 금융비 등 차량 관련 고정비 7개 항목, 통신비, 출퇴근 교통비 등 차주 관련 고정비 8개 항목, 차량정비비, 타이어 교체비, 세차비 등 변동비 7개 항목 등 22가지가 포함돼 있다.
화물연대는 지난 6월에도 8일간 파업을 하면서 시멘트업계에만 1000억원 가량의 매출 피해를 입히기도 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번 화물연대 파업이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 소상공인들에게도 악영향을 미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수출 기업들의 경우 화물 반·출입 지연에 따른 운송비 증가, 해외 거래처 주문 취소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다.
중기부 조주현 차관은 "중기부는 지방청 등을 통해 물류 관련 현장 애로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장기화 시에는 피해기업에 대한 추가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면서 "중기부 내에서 대응 가능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등 타 부처 협조가 필요한 사항은 조속히 협의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면밀하고 기민하게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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