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위례선(트램) 도시철도 건설사업의 사업계획이 28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승인됨에 따라 이달 말 본공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위례선(트램) 도시철도는 마천역(5호선)~복정역(8호선·수인분당선)·남위례역(8호선)을 잇는 총 연장 5.4㎞에 12개소(환승역 3개소)의 정거장을 노면전차(트램)로 연결하는 친환경 신교통사업이다.
노면전차(트램)는 1899년 최초로 도입돼 1968년까지 약 70년간 운행됐다. 오는 2025년 9월 위례선이 개통되면 서울에 57년 만에 트램이 부활하게 된다.
이산화탄소 배출을 저감하고 교통약자의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차량 상부에 전기 배터리를 탑재, 초저상 차량구조로 제작한다. 특히 차량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전선, 즉 가선이 필요 없기 때문에 도시미관을 저해하지 않는다고 시는 설명했다.
차량기지는 전면 지하화하고 지상에는 공원과 녹지를 조성, 지역 주민들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한다는 목표다.
위례선이 지나는 장지천에 수변공원과 조화되는 케이블 형식의 교량이 건설되고, 이용자를 위한 전망대와 보행로 및 자전거도로가 설치되는 등 디자인과 편의성을 모두 고려해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조성할 것이라고 시는 덧붙였다.
김성보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2025년 9월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공정과 안전을 꼼꼼히 챙기겠다"며 "친환경 신교통수단인 트램 도입이 위례신도시의 대중교통 불편해소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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