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가 자사의 2022년 쇼핑 결산 키워드로 '맛성비'(맛+가성비)를 선정했다.
올 한 해 물가상승으로 가성비를 챙긴 맛있는 먹거리, 이른바 '맛성비'에 대한 고객 니즈가 높았다. 홈플러스 측은 연초부터 진행한 '물가안정 프로젝트'와 델리 상품 강화가 좋은 시너지를 냈다고 평가했다.
맛성비 먹거리 트렌드를 이끈 일등공신은 단연 '델리'였다. 흥행돌풍을 일으킨 '당당치킨'을 필두로 샐러드, 초밥, 김밥 등 다양한 메뉴를 합리적 가격으로 선보인 것이 주효했다. 외식비·배달비 인상에 델리 메뉴로 끼니를 해결하는 고객까지 늘어나면서 올해(1월1일~11월20일) 샐러드·샌드위치·김밥 매출이 196% 성장했고 델리 1인용 소용량 상품 매출 신장률은 224%로 무려 3배 이상 급증했다. 당당치킨이 속한 후라이드류 매출도 32% 늘었다.
PB 상품도 약진했다. 밀키트와 HMR(가정간편식) 상품을 총망라한 '홈플러스시그니처 홈밀'은 올해(1월1일~11월20일) 매출이 231% 껑충 뛰었다.
고객 장보기 수요가 높은 상품을 연중 저가에 판매하는 PB 가격 정책 '물가안정 365'도 인기였다. '홈플러스시그니처 국산콩 두부기획'(300g*2입)은 매출이 55% 늘었고 '홈플러스시그니처 국산콩 무농약 콩나물'(300g) 매출은 204% 올랐다. 가격과 환경을 모두 챙긴 착한 소비 상품 '홈플러스시그니처 무라벨 맑은 샘물'은 115% 신장했다.
특히 초특가 상품들은 폭발적인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 2000원이 채 되지 않는 '홈플러스시그니처 1A우유'를 포함해 홈플러스시그니처 우유 5종의 매출은 45% 늘었고 10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직수입 라거 스타일 발포주 '산타마리아'와 '홈플러스시그니처 콜라/사이다' 매출은 각각 331%, 968%까지 증가했다.
조도연 홈플러스 브랜드본부장(상무)은 "올 한 해 치솟는 물가로 장바구니 부담이 커진 고객들을 위해 물가안정 프로젝트 전개와 동시에 다양한 맛성비 상품을 선보이는데 주력했다"며 "먹거리 물가가 내년에도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홈플러스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맛성비 상품을 선보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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