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서울교통공사(1~8호선) 노동조합이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본부(서소문청사 1동 7층)를 꾸리고 30일부터 가동한다고 29일 밝혔다.
본부는 파업이 종료될 때까지 서울교통공사, 코레일, 버스업계, 자치구, 경찰 등 유관 기관과 긴밀한 협조 체계를 유지하고, 파업 상황별 비상수송대책을 추진한다.
시는 파업 기간별로 1단계(D~D+6일, 7일간), 2단계(D+7일 이후)를 구분해 비상수송대책을 단계적으로 시행한다.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더라도 출근 시간에는 지하철을 평상시 수준으로 정상 운행하고, 지하철 혼잡도가 낮은 낮 시간대의 지하철 운행률은 평시의 72.7% 수준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퇴직자·협력업체 직원 등을 평시 대비 83% 수준인 약 1만3000명까지 확보해 지하철 수송 기능을 유지하고, 서울시 직원 138명을 역사 지원 근무요원으로 배치하는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파업이 8일 이상 연장될 시에도 출근 시간대는 평시 대비 100% 운행하지만, 투입 인력의 피로도를 감안해 비혼잡 시간대 열차 운영은 평상시 대비 67.1~80.1% 수준으로 낮춰 운행한다.
대체 수송력을 높이기 위한 대책도 병행한다. 시는 출퇴근 시간대 시내버스 집중배차 시간을 30~60분 연장하고, 지하철 혼잡역사에 전세버스를 배치해 운행한다. 이와 함께 시는 자치구 통근버스 운행 독려 등 대체 수송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지하철이 필수 공익 사업장으로 지정돼 있는 만큼, 평상시 수준으로 운행이 유지될 수 있도록 수송대책에 집중할 예정"이라며 "역사 혼잡도 관리를 위해 안전 인력을 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시간 교통정보는 다산콜센터와 교통정보센터 토피스에서 확인하면 된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수송력을 동원하는 등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면서 "파업 이전까지 노사 간 합의가 원만하게 도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