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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딜로이트, '홀리데이 리테일 서베이 2022' 국문본 발간…물가상승에도 지갑은 열린다

미국 소비자들이 인플레이션 속에서도 연말에는 지갑을 열 전망이다.

 

한국딜로이트그룹은 글로벌이 발표한 '홀리데이 리테일 서베이 2022' 보고서 국문본을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이 보고서는 지난 9월 미국 소비자 4986명과 소매업계 임원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다. 내년에 경제가 더 악화될 것으로 우려하는 미국 소비자가 41%에 달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미국 소비자들은 74%가 압박 속에서도 연말 쇼핑 시즌에 전년과 비슷하거나 더 많이 지출한다고 응답했다. 저소득층도 마찬가지였다.

 

오히려 재고 부족 우려에 쇼핑을 더 빨리 단기간 안에 마무리하겠다는 모습이었다. 응답자 38%가 더 일찍 쇼핑에 나서 10월 안에 쇼핑 예산 25%를 소비한다는 계획이다.

 

온라인 판매 채널 강세도 여전했다. 30% 가량이 인플루언서 팔로우를 통해 쇼핑을 즐겼으며, 배송 등 상품 외 서비스 관심도 높았다.

 

다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우려도 적지 않았다. 당장 연말 지출을 유지하거나 늘리는 51%가 물가 상승을 이유로 꼽았다. 가격이 오르기 전에 할인을 이용하겠다는 것. 반대로 지출을 줄이겠다는 소비자가 26%로 전년 대비 1% 포인트 증가한 가운데 66%가 물가 상승을 이유로 답했다. 선물 개수도 지난해 16개에서 올해는 9개로 크게 줄었다.

 

리세일, 중고 제품도 덩달아 인기다. 소비자 32%가 연말 중고 제품 구매를 계획했고, 소매업계 임원 48%도 중고제품 판매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상품권카드 구매 역시 또다른 소비 형태였다. 품목별 지출 평균 예상치를 보면 상품권카드나 기타를 택한 비중이 19%, 의류 및 액세서리에 이은 두번째였다.

 

공급망 문제는 이미 해결된 것으로 추정됐다. 소매업체 임원 전부가 연말 재고를 수령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빠른 배송을 기대하는 소비자도 75%에 달했다.

 

심현보 모니터 딜로이트 리더는 "소비자들은 연말 쇼핑 시즌을 맞아 커다란 경제적 압박을 받고 있음에도 연말을 특별하게 보낼 방법을 찾으며 기꺼이 지갑을 열고 있다"면서 "이번 딜로이트 글로벌 서베이가 소매업체들로 하여금 연말을 맞은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지출 우선순위 및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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