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2022 11월 소비자물가동향'
11월 물가상승률 5.0%…넉 달째 5% 상승률
농축수산물 0.3% ↑…석유류 5.6% ↑
"물가 지금 수준에서 등락할 것"
지난 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0%로 상승 폭이 다소 꺾였다. 농축수산물 등 먹거리 가격과 석유류 물가의 상승세가 축소된 영향이다. 정부는 당분간 5%대 고물가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9.10(2020=100)으로 1년 전보다 5.0% 오르며 넉 달 연속 5% 상승률을 보였다.
상품 물가는 전년대비 6.1% 상승했다. 이 중 농축수산물 물가는 0.3% 오르는 데 그쳤다.
양파(27.5%), 무(36.5%), 감자(28.6%) 등은 올랐지만 오이(-35.3%), 상추(-34.3%), 호박(-34.9%) 등은 내렸다.
공업제품은 5.9% 상승했다. 이 가운데 석유류 가격이 5.6% 오르는 데 그쳤다. 경유(19.6%), 등유(48.9%)는 올랐으나 휘발유(-6.9%)는 내려갔다.
전기·가스·수도 요금 물가는 23.1% 올랐다. 도시가스(36.2%), 전기료(18.6%), 지역 난방비(34.0%) 등이 모두 오른 영향이다.
집세도 전세(2.2%)와 월세(0.8%)가 모두 오르면서 1.6% 상승했다.
구입 빈도와 지출 비중이 높은 144개 품목을 중심으로 체감 물가를 나타내는 생활물가지수는 전년보다 5.5% 상승했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우유 가격 인상에 따른 가공식품 물가 상승세와 지난해 12월 국제유가가 낮은 점을 고려해 석유류 가격 오름세가 확대될 가능성은 있지만, 농축수산물 가격 하향 안정세가 지속되고 개인서비스 가격도 안정되면서 지금 수준에서 물가가 등락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어 심의관은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경기 둔화 우려가 증대되는 상황에서 수요 측면 물가 상승 압력이 커지지 않을 것"이라며 "내년과 올해 상당히 높았던 물가 역기저 효과까지 반영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물가는 지금보다 안정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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