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자동차 수출액이 또다시 역대 최대치를 경신할 전망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5일 '2022년 자동차산업 평가 및 2023년 전망' 보고서를 발표하고 이같이 예상했다.
KAMA는 올해 530억달러 수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내수 2.3%, 수출 11.7%에 생산 6.9% 성장으로 공급망 차질을 극복하는 것. 글로벌 시장이 전년보다 0.7% 감소한 8432만대로 추정되는 상황에서도 좋은 실적이 기대됐다. 현대차그룹 점유율은 8.1%로 글로벌 3위가 유력하다.
대기수요 축소와 경기침체로 위기가 있지만, 내년에도 내수 1.5%와 수출 3.1%, 생산 1.4% 등 소폭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봤다.
다만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미국 IRA법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뿐 아니라, 수출 물류 애로를 해소하는 등 민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특히 앞으로 10년간 미래차 전환을 위한 신규 투자가 절실한 만큼, '미래차 특별법'을 제정해야한다며, 높은 인건비와 경직된 노동 유연성이 국내 생산과 투자를 저하시키는 데에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AMA 강남훈 회장은 "올해 자동차 시장은 미·중 패권경쟁 등 자국 중심의 보호무역 확대, 반도체 부족과 연이은 글로벌 공급망 차질에도 불구하고, 국내 완성차와 부품업계의 노력으로 생산을 확대하였으며, 정부 또한 공급망 차질 해소 노력이 더해져 역대 최대 수출금액 530억불을 달성함으로써 국가 경제에 버팀목이 되고 있다"며, "향후 지속적인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美IRA법 피해 최소화, 수출 물류애로 해소 등 수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추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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