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산업계 대부분은 여전히 적자생존의 위기에 놓여있다. 대기업이 골목상권을 죽인다는 이유로 시위를 벌이거나 수년 노력해 일궈온 스타트업들의 성과를 타 기업이 가로채는 등 수 많은 경쟁사들은 나의 생존을 놓고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최근 IT업계에서의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최근 삼성전자, LG전자, SK 등 굵직한 대기업들은 IT 스타트업과의 상생을 적극 도모·지원 할 뿐만 아니라 IT골목상권 살리기에도 적극적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스타트업의 창업 3년 이후 생존률은 38%다. 5년평균 생존률은 30%가 채 안된다. 70%의 스타트업들은 창의력과 개발력을 기반으로 IT 업에 야심차게 뛰어 들었지만 3년차를 뜻하는 '데스벨리'구간은 넘어서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ICT를 기반으로 한 여러 기업들은 유니콘기업 발굴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들은 핵심 기술력과 전문 지식, 경험이 풍부한 스타트업의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에 한표를 던진 셈이다. 또 미래 기업 성장 경쟁력에 이들이 자양분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국내에서는 특히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적극적이다.
최근 삼성전자는 지난 7월부터 진행된 공모전을 통해 스타트업 20개를 새로 선발했다. 이들은 향후 1년간 C랩 아웃사이드의 육성과 지원을 받게 된다. 2012년 12월 도입된 C랩 인사이드는 회사 내부에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구현하고, 이를 사업화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도입됐다. C랩 아웃사이드에 선발된 스타트업에는 최대 1억 원의 사업지원금이 지급된다. 또 삼성전자 및 관계사와의 협력 기회 연결, 국내외 IT 전시회 참가, 국내외 판로 개척 등을 1년간 지원한다.
LG전자도 매년 유망 스타트업 발굴 행사를 열고 있다.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공동 연구 개발(R&D), 사업화 지원 및 글로벌 홍보 추진 등을 진행한다. LG는 스타트업들의 제품, 기술, 사업모델 등과 관련해 LG와 협력할 수 있는 아이디어의 개발부터 사업화 검증 단계까지 지원한다.
SK텔레콤과 카카오도 이에 동참했다. SKT는 ICT 기술을 활용한 ESG 문제 해결 및 사회 가치 창출 방안을 제시하는 스타트업들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SKT는 카카오와 함께 양사가 100억원씩을 출자해 총 200억원의 ESG 펀드를 조성해 ESG 혁신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같은 계획으로 SKT가 결성한 'ESG 코리아 얼라이언스에는 ▲마이크로소프트 ▲SAP 등의 기업들도 참여하고 있다. 그 외 네이버클라우드, 포스코 등도 IT기반 글로벌 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나섰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스타트업들의 성장을 '모래시계'에 비유한 것처럼 앞서 기업들은 스타트업들의 존폐를 떠나 끝없는 시간을 지원하고 육성하는 것에 한 뜻을 모은 것으로 보여진다. 여기에는 적자생존이 아닌 기업 간 상생만이 국가와 기업의 생존을 지킬 수 있다는 정신까지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 같은 분위기가 전 산업군에 확산된다면 '데스벨리'구간을 넘지 못하고 있는 남은 70%스타트업들의 성공은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아울러 앞서 기업들의 지원으로 이미 뚜렷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유니콘 기업들이 이 같은 선한 영향력을 행사해 미래의 스타트업 육성에 이바지 할 것도 기대한다.
이같은 사업 경쟁력이 전 산업군에 빠르게 작용해 3년만에 도태되는 스타트업들이 없길 바란다. 사실, 이들 중 제 2의 삼성전자, LG전자, SK가 나오지 말라는 법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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