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인상과 물가 상승, 환율 급등 등 매서운 경제 한파 속 소비 심리 위축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과 함께 즐길 거리가 다양해진 연말임에도 불구, 일찍 찾아온 추위 만큼이나 한산한 2022년 연말연시가 예상된다.
SK커뮤니케이션즈 (이하 SK컴즈, 대표 장우홍) 시사 Poll 서비스 '네이트Q'가 최근 성인남녀 3,013명을 대상으로 '가족 또는 연인과 함께하는 연말 계획'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중 무려 63%(1,899명)가 '집콕'이라고 답했다고 8일 밝혔다.
이어 전체 응답자 중 16%(485명)은 야경 보기, 맛집 투어, 길거리 데이트 등 '소소한 일상'으로 연말을 즐기겠다고 답했다. 또한 13%(407명)는 여행이나 호캉스, 캠핑 등과 같은 '일상탈출'을 계획한다고 답했으며, 공연이나 연극, 영화관람 등 '겨울낭만'이 있는 연말을 계획하고 있다는 응답자는 5%(169명)에 머물렀다.
이 밖에 시들해진 겨울 스포츠 인기를 반영하듯 가족 또는 연인과 함께 스키나 보드, 스케이트 등을 즐기며 연말을 보내겠다는 응답자 역시 1%(53명)에 그쳤다.
세대별 결과 역시 모든 세대에서 연말 계획으로 '집콕'을 압도적으로 선택했다. 특히 경제허리로 표현되는 3040세대에서도 각각 62%, 65%가 '집콕'을 하며 조용한 연말을 보내겠다고 답했다.
안지선 SK컴즈 미디어서비스 팀장은 "이러한 결과는 지난 3년간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일상적 재택근무 등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며 집 안에서 다양한 취미나 소비활동을 즐기는 '집콕' 문화 확산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며, "더불어 계속되고 있는 경기침체와 부동산 시장 위축, 환율급등 등의 환경적 여파가 경제활동이 왕성한 3040세대 등에 영향을 미치며 연말 소비활동에 대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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