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1600억원 도전
코로나19 장기화로 화훼류 재배 농가와 면적이 감소했음에도, 올해 화훼류 연간 경매 실적이 역대 최고를 넘어섰다.
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화훼사업센터에 따르면, 이달 5일 기준 양재동 화훼공판장 경매 실적은 151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1991년 개장 이후 역대 최대 경매 실적이었던 지난해 1415억원을 초과 달성한 것으로, 연말까지 1600억원 달성에 도전한다.
공사는 최신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고품질·전략 품목 유치가 경매 실적을 올리는데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먼저 '공기 정화', '반려 식물' 등 소비자 관심 품목을 전략 품목으로 발굴해 품목별 전담 경매사를 지정해 관리하고, 저품위 출하 농가를 집중 관리해 고품질 상품을 유치했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행사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전국 각종 행사·기념일 정보를 수집해 생산 농가와 공유하고, 소비자 구매 패턴과 작황 및 시장 상황도 빠르게 파악해 공유했다.
꽃 생활화 체험 교육과 제4회 양재 플라워 페스타, 가을 국화꽃 축제 등을 열어 일상 속 꽃 소비 유도에도 앞장섰다.
한편,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유통환경에 대응해 온라인 이미지 경매 활성화를 추진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85억원 실적을 달성했다.
김형목 aT 유통이사는 "생산 감소와 유통 지연으로 지난해보다 단가가 상승하는 상황에서도 적극적인 물량 유치를 통해 가격 상승을 최소화하면서 최대 경매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일상생활 속 꽃 소비문화 확산과 화훼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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