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이중화 의무화 법안 통과로 인해 파이오링크의 ADC 장비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
독립리서치알음 김예슬 연구원은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를 계기로 데이터센터 이중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지난 8일 네이버, 카카오 등 부가 통신사업자도 데이터 이중화 작업을 의무화하는 법안이 통과되면서 관련 기업에 수혜가 예상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파이오링크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IDC)의 최적화를 위한 제품 및 솔루션을 개발하고, 기업의 정보자산을 보호하는 보안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2013년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파이오링크의 올해 기준 사업 부문별 매출비중은 네트워크 장비 70%, 보안서비스 및 유지보수 29%, 기타 1%로 추정된다.
올 3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3.3% 증가한 152억원을, 영업이익은 15% 감소한 31억원을 기록했다. 일본의 클라우드 매니지드 네트워킹 시장 성장과 국내 네트워크 고도화에 따른 제품 판매 증가가 3분기 실적을 견인했다. 특히 주력 제품인 ADC 장비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33% 증가했고, 보안서비스매출도 전년동기 대비 13% 확대됐다. 영업이익 감소는 인건비 증가, 연구개발비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으나 수익성이 높은 ADC 장비의 매출비중 확대가 예상돼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
또한 일반 네트워크 스위치가 보안스위치로 빠르게 대체되면서 국내 보안스위치 시장이 연평균 20%씩 성장하고 있는 것도 호재가 될 전망이다. 2021년 파이오링크의 티프론트(TiFRONT) 보안스위치의 매출은 약 174억원으로 2020년 대비 약 81.3%가 증가했다. 이는 학교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사업 '스쿨넷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일시적으로 매출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스쿨넷 사업이 종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올 3분기 누적 기준 TiFRONT 보안스위치 매출은 12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1.5% 늘었다. 일본 코로나 규제 정책 완화에 따라 일본 수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파이오링크는 '팝콘 HCI'를 출시해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 시장에도 진출했다. HCI는 데이터센터 구축의 핵심 인프라인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 장비를 단일 서버에 통합하여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기술이다.
김예슬 연구원은 "파이오링크가 개발한 팝콘 HCI는 관리가 편리하며 유지보수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며 "특히 서비스 운용을 중단하지 않고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기업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리서치알음은 파이오링크에 대해 '긍정적'인 주가 전망과 함께 적정 주가를 2만900원으로 상향했다. 김 연구원은 "ADC 장비 및 TiFRONT 보안스위치수요 증가에 따른 실적 성장이 기대되는 점을 고려했을 때 해당 추정치는 무리가 없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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