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폭스바겐그룹코리아, 테슬라코리아,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및 수입·판매한 총 68개 차종 5만452대에 대해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아우디 A6 45 TFSI Premium 등 61개 차종 2만3141대(판매이전 포함)는 후방카메라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진 시 후방카메라 영상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나타났다. 국토부는 수입사의 자발적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화할 계획이다.
또한 아우디 Q5 45 TFSI qu. Premium 등 4개 차종 1천18대는 커넥팅 로드의 가공 불량에 따른 커넥팅 로드 베어링이 손상과 이로 인한 엔진이 파손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A6 45 TFSI Premium 등 61개 차종은 오는 19일, Q5 45 TFSI qu. Premium 등 4개 차종은 이달 16일부터 폭스바겐그룹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를 받을 수 있다.
테슬라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모델Y 1만3210대는 후미 등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미 등이 간헐적으로 점등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고, 모델3 1만2891대는 후방카메라 케이블의 경로 설계 오류로 트렁크를 반복적으로 여닫을 시 케이블이 마모되는 현상이 발견됐다. 이에 따라 후방카메라 영상 화면이 나오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테슬라는 모델Y의 개선된 소프트웨어 자동업데이트를 지난 13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현대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카운티 일렉트릭 192대는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마모로 주차시 주차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되지 않는 결함이 발견됐다. 따라서 차량이 밀려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에 들아간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해당차량은 오는 19일부터 현대차 하이테크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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