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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차, 美 IRA 정면돌파?…조지아 전기차공장 투자 경제성 고민할 것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10월 25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 주 브라이언 카운티에서 전기차 전용 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기공식에서 기념 연설을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으로 미국 전기차 시장내 입지가 좁아질경우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투자의 경제성을 고려해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2025년 상반기 생산을 목표로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을 건설하고 있지만 IIRA 시행 이후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현지 고객과의 접점을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 현대차가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4위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IRA 시행으로 제품 판매 감소로 2년 뒤 전기차를 생산하더라고 브랜드 인지도 하락은 막을 수 없기 때문이다.

 

로버트 후드 현대차 정부 업무 담당 부사장은 15일(현지시간) 우드로윌슨센터가 주최한 웨비나에서 'IRA 때문에 현대차가 조지아주 전기차공장 투자를 취소하거나 축소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 회사가 계속 주시해야 할 경제적 결정"이라고 답했다.

 

후드 부사장은 10월에 기공식을 한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은 주정부로부터 대규모 지원을 받기로 했지만 고용이나 생산량 등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위약에 따른 불이익을 감수해야 한다며 "전기차 판매량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이 공장이 경제적으로 실효성이 있는지 의문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양재사옥

후드 부사장은 "IRA로 우리 성장에 계속 피해를 보게 된다면 (생산시설이) 어디로 가야 하는지 재평가할 수밖에 없다"며 "멕시코는 노동과 생산 비용 등 모든 게 더 저렴하다"고 했다. 조지아주 공장의 경제성이 떨어진다면 생산비는 싸면서도 북미산 최종 조립 요건을 맞출 수 있는 멕시코를 고려할 수 있다는 말이다. 하지만 그는 "미국은 우리에게 너무 중요한 곳이라 그러기를 원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결국 IRA 시행으로 북미산 전기차에만 대당 최대 7500달러(약 920만원)의 세액공제가 제공돼 현대차의 미국 시장 경쟁력과 점유율이 하락할 수 밖에 없다. 현대차가 2025년 조지아주 공장을 가동하더라도 현지 점유율 회복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연말까지 미국 재무부가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는 IRA 시행규칙에 보완 대책을 담아줄것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 정부와 현대차는 조지아 전기차 공장 완공 시점인 2025년까지 3년간 북미지역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 대해 세액공제 형태로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한 IRA 규정의 시행을 미뤄달라는 의견을 미국 정부에 제출한 바 있다. 후드 부사장은 "단지 2년쯤 공정한 기회를 달라는 것뿐"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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