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금융>카드

카드업계 리스크 가시화…수수료 개선 방안은 언제쯤?

수수료 재산정 논의 시급, 수익성.건전성 함께 악화 우려
다음해 카드사 부담할 이자 비용 9400억원, 수익창구 늘려야

신용카드 적격비용 재산정 논의가 내년으로 미뤄질 전망이다./뉴시스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한 카드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이 다음 해로 미뤄질 전망이다. 기준금리 인상과 채권시장 불안 등으로 조달 비용이 늘어나는 가운데 카드사의 어려움이 커지는 모습이다.

 

1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신용카드 수수료 재산정 논의가 내년으로 미뤄질 가능성이 높다. 지난 2월 금융위원회는 관련 태스크포스(TF)를 출범하고 논의를 진행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지 못한 채 다음 해로 미뤄질 전망이다.

 

당초 카드업계에서는 올해 수수료 재산정 논의 관련 세부 사안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수료 개편은 카드사의 숙원사업으로서 여신금융협회를 필두로 지속해서 목소리를 높여왔다. 그런데도 재산정 논의가 미뤄지고 있는 이유는 금융위원회의 적격비용 제도개선 TF 운영과 관련한 정책연구 용역 마무리가 연기되고 있어서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 내부적으로 카드 수수료 재산정에 관해 실무적으로 검토할 사항이 남아 있다. 아울러 올해가 얼마 남지 않은 만큼 관련 사안에 관해 발표할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카드 수수료 적격비용에 대해서는 실무적으로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며 "시장 상황 또한 계속 변하고 있어서 모니터링을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드업계는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조달비용이 늘어나는 만큼 수익성과 건전성에 노란불이 예상되고 있어서다. 올해 카드업계가 잠잠한 행보를 이어가는 것 또한 비용 절감 차원이다. 거리두기 해제 후 맞이하는 첫 연말, 월드컵 등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었지만 마케팅 비용부터 절감해야 하는 상황인 것.

 

카드 수수료 재산정 논의는 지난 2007년 처음으로 진행한 뒤 단 한차례도 인상한 적이 없었다. 현행 카드 수수료 규정에 따르면 연 매출 3억원 이하의 영세사업자는 0.5%의 수수료를 부담한다. 전체 사업자의 7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카드업계는 경제 상황에 맞는 적정원가를 책정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실제로 지난 2015년 카드 수수료 인하 당시 금융 당국은 카드사의 조달 금리 인하를 근거로 원가 절감을 단행했다.

 

내년부터 카드사의 조달비용은 본격적으로 오를 예정이다. 다음 해 만기가 도래하는 카드채가 33조원에 달한다. 올 3분기 카드사들은 평균 2%대 금리를 부담했다. 1~2년전 발행한 채권 가격으로 부담한 것이다. 금융업계에서는 2023년 카드사가 부담해야 하는 연간 이자 비용은 약 9400억원 증가할 것으로 산정했다.

 

일각에서는 수익성 감소는 물론 건전성 악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등장한다. 통상 금융회사는 수익성 감소를 보전하기 위해 고위험 상품 취급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카드사의 경우 일부 결제 금액 이월약정서비스(리볼빙) 잔액을 늘릴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올해 리볼빙 잔액은 상반기 이후 단 한 차례도 꺾이지 않고 상승했다.

 

다만 지난 9월 말 기준 7곳 전업 카드사(신한·삼성·국민·롯데·현대·우리·하나카드)의 평균 리볼빙 연체율은 1.46%로 전년 동기(1.42%) 대비 소폭 상승하는데 그쳤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조달비용 상승이 이어지면 그에 준하는 수준으로 카드 수수료를 조정해야 한다"며 "카드사 본연의 업무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