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과의 기업 인수를 위한 본계약 체결을 마무리함에 따라 마지막 남은 과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의 새로운 선장으로 승선할 경우 향후 조선업계에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또 대우조선해양은 21년간 따라 붙던 '주인 없는 회사' 꼬리표를 떼고 경영 정상화에 속도를 높일 전망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그룹은 지난 16일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대우조선해양이 새 주인 찾기에 성공한 것은 2001년 워크아웃(채무조정)을 졸업한 지 21년 만이다.
한화는 대우조선해양 인수 절차를 매듭지으면 기존 우주, 지상 방산에서 해양까지 아우르는 '육해공 통합 시스템'을 갖춘 글로벌 방산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핵심 동력을 확보하게 된다. 이번 계약에 따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시스템, 한화임팩트, 한화컨버전스, 한화에너지 등 한화그룹 계열사는 대우조선해양이 앞으로 실시할 2조 원 규모의 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 49.3%를 인수하게 된다. 대우조선해양 등기이사 전원의 사임서 제출도 계약 성사 조건에 포함됐다. 단 이번 계약은 향후 기업결합, 방위사업청 승인 등 각종 인허가 절차가 이상 없이 마무리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업계에서는 한화가 공정거래위원회를 비롯한 유럽연합(EU), 일본, 중국, 싱가포르, 튀르키예, 베트남, 영국 등 8개국의 기업결합 심사를 무난하게 통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유럽연합(EU)이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불허한 전례가 있지만 한화는 조선 사업을 하지 않고 있어 반대할 명분이 없는 상황이다.
한화는 이번 인수로 대우조선해양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방산과 에너지 부문에서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육·해·공 통합 방산 시스템을 갖추는 동시에 생산에서 운송·발전으로 이어지는 에너지 밸류체인을 구축해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서 사업 영역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구조 개선과 경쟁력 강화 등 해결해야할 숙제도 산적해 있다. 지난 2020년 167%였던 대우조선해양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379%, 올해 9월 말 기준 1291%까지 높아진 상태다. 부채가 자본보다 12배 많은 셈이다.
대우조선해양이 대규모 적자를 지속하고 있는 만큼 흑자전환 등 사업 안정화에 접어들기까지 추가적인 자금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은 순손실만 1조7000억원을 기록했다. 올해도 상반기까지 누적 순손실이 6678억 원에 달한다. 또 1년 내 갚아야 하는 단기차입금도 1조4240억원이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올해 수주 규모는 약 104억 달러(약 13조 6000억 원)로 목표치의 117%에 달하지만 수주 내용이 실적에 반영되려면 앞으로 수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다른 문제는 강성 노조로 분류되는 대우조선해양 노조와의 결합도 중요한 요소다. 한화는 2008년 대우조선해양의 인수를 시도했지만 당시 노조의 실사 방해 등으로 무산된 바 있다. 현 경영진 교체 여부도 주목받고 있다. 노조까지 나서 박두선 대표 체제 유지를 요구했지만 이번 계약 조건에 등기이사 전원 사임서 제출이 포함됐다.
인허가 절차를 거쳐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이르면 내년 3월 중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이 21년만에 새로운 주인을 찾은 만큼 구성원들이 안정적인 결합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사업을 발굴해 나가야 한다"며 "신성장 먹거리로 급부상한 방산부문에서 기대감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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