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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2022년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성과발표회 개최

대상을 수상한 충북 청주고등학교의 '주지 교과를 온라인 실시간 수업에 녹여 만들어낸 화학 작용' 사례의 모습이다. 메타버스를 활용해 수업 공간을 확장했다. /교육부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2022년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성과발표회'를 21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유튜브 채널인 고교학점제TV에서 생중계로 진행될 예정이다.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은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소인수·심화 과목 등 단위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을 학교 간의 연계와 협력을 통해 운영하는 교육과정이다. 2022년 기준, 17개 시도교육청에 약 5000개 공동교육과정이 개설돼 5만8000여 명의 학생이 공동교육과정에 참여했다.

 

이번 성과발표회에서는 '2022년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사례 공모전' 수상자에게 상장을 수여하고, 우수 수업 사례 발표 및 운영 성과를 공유한다. 또한 현장 간담회를 통해 교원들과 함께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이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 기제로 작동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성과발표회 1부에서는 '2022년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사례 공모전' 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한 교사가 수업 사례를 발표한다. 대상을 수상한 충북 청주고등학교의 윤슬기 교사는 '주지 교과를 온라인 실시간 수업에 녹여 만들어낸 화학 작용'을 주제로, 공학 분야의 진로를 희망하는 9개교 소속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한 '고급화학' 과목 수업 사례를 발표한다. 이외에도 수상작으로 선정된 사례 15편은 공동교육과정 수업 내실화를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2022년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우수 사례집'으로 발간하고, 고교학점제 누리집에 탑재할 예정이다.

 

성과발표회 2부에서는 공동교육과정에서 디지털 학습 도구를 활용한 수업 경험과 장점 및 정책적 지원 방향에 대해 현장 교사들이 서로의 생각을 나누며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장홍재 학교교육지원관은 "공동교육과정은 교사, 학생 모두 스스로 선택하고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함께 성장하는 교육과정"이라며 "학생들이 시공간의 한계를 벗어나 다양한 교육기술(에듀테크)을 활용한 깊이 있는 학습 경험을 통해 각자의 꿈을 키워 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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