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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K푸드, 제2의 IT, BT같은 파급효과 커..."한식 경제적 가치 100조 넘어서"

한국외식산업정책학회 하반기 학술대회 : 최규완 경희대학교 교수가 '한식의 산업화'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대한상공회의소

K-food가 제2의 IT, BT로 새로운 한국 경제 성장 동력이 되기 위해서 민간 중심의 협의체를 구성 등을 통해서 한식 산업화를 완성해야 한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나왔다.

 

지난 23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와 (사)한국외식산업정책학회(회장 최규완 경희대 교수)가 공동 개최한 하반기 학술대회에서 발제된'민간 차원의 한식 산업화 전략'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학회에는 (사)한국외식산업정책학회 최규완 회장, 농림축산식품부 문지인 과장, 국립중앙도서관 신용식 과장, 퍼듀대 장수청 교수, 경희대 이규민 교수, 광운대 장우철 교수, 대한상의 조영준 지속가능경영원장, CJ제일제당 김숙진 상무, KIDP 이정희 단장, 우아한 형제들 김민석 팀장 등 학계를 중심으로, 산업계, 정부가 모두 참석해 그 의미를 더했다. 최규완 회장이 직접 발제를 맡았으며, 이후 장수청 교수를 좌장으로 패널 토의를 진행했다.

 

◆정량적으로 측정한 한식의 경제적 가치 100조원 넘어 ... 하나의 산업으로 성장시켜야

 

이번 학술대회에서 발제를 맡은 최규완 교수는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열성적 한류 소비자의 한식소비 비율이 24.3%('19년)에서 38.4%('21년)로 증가하는 등 전보다 수요 측면에서 유리한 환경에 놓여있다"며 "현 상황에서 이제 홍보를 통한 선언적 '세계화' 보다는 한식을 둘러싼 전반적 이해관계자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하나의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산업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히며 한식산업화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특히, 연구팀에 따르면 한식의 국내 경제에서의 파급 효과는 약 23조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연관분석을 통해 농식품 수출 기여 효과, 관광객 유입효과, 한식 관련 인력의 순수취 소득 효과를 측정한 값으로서 2020년 기준 국내 외식업 총 매출규모(약 140조)의 16.4%에 해당하는 값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최 교수는 "전 세계로 넓혀 분석해보면, 한식당이 진출한 주요 해외국가의 한식 취식 인구가 연 평균 지출하는 금액은 약 87조원 규모로 추정되며, 이러한 매출효과와 합산하여 본다면 한식 산업의 전체적인 시장 규모는 국내 외식업 매출규모를 초과할 것"으로 판단했다.

 

아울러 "전후방 산업효과를 고려하면 그 액수는 천문학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자리에서는 학계, 산업계 전문가들이 한식산업화를 성공시키기 위한 전략 방안도 논의됐다.

 

자국 음식 세계화에 성공을 거둔 나라들을 벤치마킹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일본은 버블경제 시기의 스시 중심의 민간 확산이 먼저 일어난 후 정부의 일부 개입이 있었고, 베트남도 민간 주도형으로 볼 수 있는데 이 역시 베트남전쟁 이후 '보트 피플'로 불리는 이민자 중심의 확산이 있었다고 언급하며, 우리나라도 초기 정부 주도의 이니셔티브로 출발하여 소기의 정책적 성과를 거뒀으나 현재 시점에서는 일본 또는 베트남의 사례와 같이 민간 중심의 이니셔티브를 통해 한식 산업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새로운 민간 주도의 한식 산업화 전략을 위해서는 먼저 '민간 중심의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조영준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장은 이날 행사에 참석해 "국가발전 프로젝트 과제로서 한식산업화를 다루면서 한식산업에 대한 대국민적 관심이 높아졌다는 것부터가 큰 발전"이라며 "한식이 미래 발전가능성이 유망한 산업의 영역에 진입한 만큼, 업계의 발전을 위해 대한상의도 열심히 뛸 것"이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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