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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제약/의료/건강

"디지털전환 빨라지는 제약바이오..개인 맞춤 의료 시대 연다"

제약바이오산업의 디지털전환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맞춤 의료, 환자 중심 의료의 생태계 구축이다.

제약바이오 산업의 디지털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디지털 전환 속도가 빨라지면서 2035년에는 디지털헬스 시장 규모가 처방전 기반의 치료제 시장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궁극적으로 환자중심 의료의 생태계가 마련되기 위해선 개방형 혁신(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디지털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26일 '제약바이오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대응'을 주제로 한 제24호 정책보고서(KPBMA Brief)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시장의 요구, 규제의 복잡성, 사업운영 효율화 등에 따라 제약바이오산업의 디지털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확장현실(XR),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정보통신기술(ICT)과 제약바이오산업과의 융복합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의료 분야에서는 개인 디지털 디바이스의 보편화 및 데이터 수집·처리 과정의 효율화를 통해 디지털헬스케어 혁신의 기반이 마련됐다.

 

이해성 KT 디지털&바이오 헬스사업단 상무는 보고서에서 "코로나19 확산 및 팬데믹 장기화로 인해 전체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전환이 속도를 내고 있다"면서 "특히 제약바이오산업에서 빠른 속도로 일어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TLGG 컨설팅 보고서에 따르면 2035년에는 디지털헬스 시장 규모가 처방전 기반의 치료제 시장을 넘어설 수 있으며 디지털헬스 시장은 연평균 28% 가량 성장할 것으로 추정됐다.

 

우선 생산영역에서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가 다양한 원료물질과 복잡한 제약바이오 제품의 생산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데 활용될 전망이다. 생산 프로세스의 혁신으로 제품의 수율을 극대화하고 경영활동에 경제적 이익을 제공할 것이란 관측이다.

 

영업·마케팅에서는 디지털전환을 통해 '환자-의료진(병원)-제약바이오회사-약국-보험회사' 등 생태계에서 적절한 '수요-공급'을 예측하는 고객관계관리(CRM) 시스템을 고도화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AI 등을 통한 신약 개발도 빠르게 확장되는 추세다. 질병의 조기 진단 및 예측에 도움을 주고, 적절한 치료제의 선택 및 예후 관리에서 효율적인 성과를 낼 수 있다고 봤다. 개발 영역에서는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 환자 중심의 데이터 기반 임상연구에 혁신을 초래할 전망이다.

 

성공적인 디지털전환을 위해서는 개방형 혁신(오픈 이노베이션)이 가장 큰 과제로 꼽혔다.

 

홍승환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 책임연구원은 "AI가 아무리 빠르게 약물을 탐색하여도, 실험적 검증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면 전체 기간은 단축되지 않는다. 최대의 효율성을 위해 서로 긴밀하게 맞춰가는 방식을 배우는 것이 성공적인 오픈 이노베이션을 위한 중요한 과제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제약바이오 산업의 디지털전환은 궁극적으로 개인맞춤의료의 시대를 열 것으로 예상된다.

 

이해성 상무는 "미래 사회에 의료 불균등을 해소할 수 있는 생태계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방형 혁신을 기본으로 기술, 정책, 시장환경에 따른 디지털전환을 실행해야 한다"며 "궁극적으로 데이터 기반의 환자중심 헬스케어 및 개인맞춤의료의 시대를 위해서 디지털 전환의 혁신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산·학·연·병·정의 협력구조가 지속적으로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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