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인, 소공인, 전통시장 부문…선정 규모 2배로 늘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냉면 밀키트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한 옥류관면옥 조주활 대표 등 6명을 2022년 4분기 '이달의 소상공인'으로 선정했다.
26일 소진공에 따르면 '이달의 소상공인'은 코로나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며 성장해온 소상공인을 알리기 위해 올해 처음 시행한 사업으로 경영혁신, 기술 및 연구개발, 영업 노하우 등을 보유하고 3년 이상 업체를 운영한 모범 소상공인 대표자를 말한다.
소진공은 소상인, 소공인, 전통시장 상인으로 나눠 이달의 소상공인을 뽑고 있다.
우선 소상인 부문으로 선정된 자리봉국밥 수완직영점 정세훈 대표는 코로나19 이전부터 비대면 배달 서비스 시행했다. 발빠른 대응 덕분에 경쟁력 있는 밀키트 상품을 전국 확대 판매하여 매출을 증가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옥류관면옥 조주활 대표는 가게만의 특징을 살린 가늘고 쫄깃한 면발과 시원한 육수를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타 업체와 차별화해 매출을 증가시켰다.
소공인 부문에 뽑힌 케이에스 신지운 대표는 우수한 품질의 패키징을 개발해 운송장비 분야에서 품질력을 바탕으로 한전KPS, 삼성전자, 포스코 등에서 기술이전을 받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케이저 견두헌 대표는 음악가, 기획사 계약 및 음반을 선행 발매하는 초기인프라 구축 전략을 시도하고, 한국저작권보호원의 저작권안심 인증의 선재적인 취득 등 경영을 혁신했다.
전통시장 상인 부문에 뽑힌 태양상사 이명근 대표는 박대 등 벌크형 상품에 대한 소분 판매 전략으로 소매고객들에게도 다가갈 수 있도록 다변화해 경영을 혁신했다.
한밭식당 전재경 대표는 전통시장 내의 주력상품인 어리굴젓 소비를 촉진시키고 상품 차별화를 두기 위한 어리굴젓 삼합 레시피 개발해 상품 판매 활성화를 이룬 공적을 인정받았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경영·기술혁신 및 서비스 개선 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한 소상공인을 널리 알리기 위해 2022년 마지막 '이달의 소상공인'은 규모를 2배 확대하여 총 6인을 선정했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소상공인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성과를 확산하고 소상공인 분들이 역경을 이겨낼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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