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지역 내 총 가구 수가 빠르게 증가해 건설시장 및 가전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또한 아세안의 젊은 인구를 중심으로 디지털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향후 소셜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이 커질 전망이다.
KOTRA(코트라)와 서울대학교 인구정책연구센터는 28일 발간한 '아세안 시장 인구 트렌드와 기회 요인'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최근 아세안 지역은 도시화 현상과 1인 가구의 증가로 총가구 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2010년 5400만이었던 총가구 수가 최근까지 약 7000만까지 증가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총가구 수 증가로 인해 향후 건설시장 과 가전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아세안의 젊은 인구를 중심으로 디지털 소비 트렌드 확산에도 주목했다. 식료품 및 뷰티 제품, 의류 구매 시 전자상거래 사용 빈도가 늘어나면서 디지털 친화적인 인구를 고려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도 강조된다.
최근 아세안의 기대수명이 상승하면서 고령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UN 추계에 따르면 태국은 조만간 고령 인구가 1000만 명에 육박할 전망이며 말레이시아는 고령 국가로의 전환 갈림길에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태국·인도네시아의 경우, 국민의 건강에 대한 인식과 접근성이 개선돼 의약품 및 고급 의료기기 시장에 기회가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보고서에서는 ▲2억6000만명 무슬림 인구와 할랄 시장 ▲쌀 소비 관련 농기계 수출 기회 ▲교육 분야 CSR 사업 등 인구 관련 시장 수요를 소개했다.
김태호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인구는 잠재 경제 성장의 척도일 뿐 아니라 기업에는 잠재고객과 시장의 지형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고려 요소가 된다"며 "우리 기업들이 객관적인 데이터와 현지 트렌드에 기반해 차별화된 진출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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