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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클라우드시장, 아마존·MS 소수 기업 시장집중도 높아… "경쟁 제약 확인"

국내 클라우드 시장 1~3위 점유율 현황 /자료=공정위

국내 클라우드 시장이 아마존(AWS)과 마이크로소프트(MS) 등 소수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집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술의 비호환, 데이터 집중으로 인한 쏠림현상으로 경쟁 제약 현상도 확인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8일 이같은 내용의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 실태조사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최근 3년간(2019~2021년) 국내 클라우드 시장점유율을 보면, 아마존이 2019년 77.9%, 2020년 70.0%, 2021년 62.1% 점유율을 보여 시장 대부분을 장악했다. 이어 MS가 2019년 6.7%, 2020년 9.4%, 2021년 12.0%를 기록하며 점유율을 높여가는 형국이다.

 

이어 구글과 네이버가 3위 자리를 놓고 경쟁한다. 2019년 구글이 3.5%로 3위였지만 2020년과 2021년에는 네이버가 각각 5.6%와 7.0%로 구글을 앞지르고 3위를 차지했다.

 

소수 기업이 시장을 독차지하다보니, 고객이 경쟁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환하거나 멀티호밍하려는 경우, 기술이 잘 호환되지 않거나 데이터 이전에 대한 부담 등 여러 제약 요인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해 유럽연합, 미국, 독일 등 주요 해외 경쟁당국은 주요 플랫폼사업자에게 데이터 이동성이나 상호운용성 제한 행위를 금지하는 등 사전적 규제를 중심으로 한 입법을 추진 중이다.

 

클라우드 고객사는 여러 업체 서비스를 다양하게 이용하기보단 특정 업체와 거래의존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설문 응답 기업 중 79.9%는 총비용 중 60% 이상을 특정 업체와의 거래에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 클라우드사 거래의존도가 높은 사유에 대해서는 품질(42.9%), 다양한 솔루션·서비스 종류(40.2%), 평판(38.6%) 순으로 응답하여, 제품 및 서비스 차별화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공정위는 이번 실태조사 분석 결과를 토대로 클라우드 시장의 경쟁압력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개선 등 효과적인 방안을 강구해 독과점 정책방향을 수립할 계획이다.

 

공정위는 "기술의 비호환, 데이터 집중으로 인한 쏠림현상 등으로 경쟁이 제약되기 쉬운 특징이 확인됐다"며 "클라우드 시장에서 경쟁을 제약하거나 국내 고객사에게 불이익을 제공할 우려가 있는 행위 등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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