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協, 이노비즈協, 메인비즈協, 여성경제인協 신년사서 강조
지속 가능 성장 위한 디지털化 숙제…융합 통한 경쟁력 제고도
중소기업·여성기업 관련 경제단체들의 2023년 새해 화두는 '생존', '혁신', '성장'이다.
이 과정에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디지털화'와 '컨버전스(융합)'는 큰 숙제다.
강삼권 벤처기업협회장은 2023년 신년사를 통해 "전 세계는 지금 기존산업과 디지털기술을 융합하는 디지털경제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국가와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고 언급하며 " '글로벌'은 출발점부터 우리 기업이 기본적으로 추구해야 할 방향이고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온라인·비대면 경험을 통해 많은 이들이 그 위력을 실감한 '디지털경제'는 경영효율화와 사업 다각화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 회장은 "2023년은 우리 경제가 위기를 극복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하고 성장하는 전환점이 되어야한다"면서 "그 중심의 벤처기업은 그 간 축적한 기술 역량과 저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무대에 K-벤처의 위용을 보여줄 수 있는 한 해로 만들어 나아가야한다"고 덧붙였다.
임병훈 이노비즈협장은 '지혜로운 토끼는 세 개의 굴을 판다'라는 '교토삼굴(狡兎三窟)'을 신년사에서 언급했다.
임 회장은 "연약한 토끼가 살아남기 위해서 항상 어려움에 대비하듯이 중소기업도 지혜가 절실한 시기"라며 "자신의 비즈니스를 디지털화해서 모든 데이터를 연결하고, 최종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고, 소비자의 경험으로 진화되는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지혜가 절실하다"고 전했다.
이노비즈협회는 회원사들의 디지털 전환을 견인하기 위해 2년여의 노력 끝에 디지털 플랫폼 '아이단비'를 구축하기도 했다. '이노비즈'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들을 의미한다.
아울러 '메인비즈'로 불리는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은 지난해 12월 말 기준으로 2만1652개사가 있다.
석용찬 메인비즈협회장은 "우리경제의 지속성장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선 스타트업도 중요하지만 성장사다리로 이어지는 중소기업의 스케일업을 통해 저성장과 대중소기업 양극화를 완화하는 허리가 튼튼한 경제구조로의 대전환이 요구된다"면서 "중소기업의 스케일업 확산을 위한 개별기업의 경영혁신역량 강화와 함께 원활한 기업승계 및 M&A 활성화, 중소기업 간 협업 등 스케일업 생태계조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조성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우리나라 여성기업은 약 300만곳이 있다.
이정한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은 "여성경제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여성기업인의 92% 이상이 일하는 것에 행복감을 느낀다고한다. 자기 일을 즐기며, 행복을 느끼는 사람은 그 누구보다 강하다"면서 "여경협은 '행복한 여성기업'이 만들어갈 희망찬 미래와 무한한 가능성을 위해 힘차게 달리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회장은 ▲미래 여성경제인 육성 ▲지역, 업종, 세대를 넘은 여성기업 연결 ▲로드맵 체계화를 통한 여성기업 체질 개선 ▲여성기업 사회적 관심·인식 제고 ▲여성 창업 및 경제활동 독려 ▲윤리경영, 사회공헌 등 따뜻함을 나누는 여성기업 문화 정착 등을 신년사에서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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