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핸드크림 10개 제품 시험·평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핸드크림의 보습 유지성능과 발림성, 촉촉함 등 성능이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용량 당 가격은 제품 간 최대 11배까지 차이가 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일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핸드크림 10개 브랜드 10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시험·평가 대상은 ▲과일나라 ▲꽃을든남자 ▲네이처리퍼블릭 ▲뉴트로지나 ▲니베아 ▲록시당 ▲바세린 ▲이니스프리 ▲이솝 ▲카밀(브랜드명 가나다순) 브랜드 10개 제품이다.
핸드크림을 바른 후 피부 표면의 보습 유지성능을 확인한 결과, 10개 제품 모두 핸드크림 사용 후 2시간 뒤 피부 표면의 수분 함유량이 사용 전보다 증가했다.
특히, '인텐스 리페어 핸드크림(뉴트로지나)', '모이스춰 케어 올리브 핸드 크림(니베아)', '올리브 리얼 모이스처 핸드크림(이니스프리)' 3개 제품은 보습 유지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1점~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발림성(고르게 펴 발라지는 정도)은 평균 3.6점인 가운데, '인텐시브 케어 헬씨 핸드 앤 스트롱거 네일 로션(바세린)'이 4.6점으로 가장 점수가 높았고 '인텐스 리페어 핸드크림'(뉴트로지나)은 1.7점으로 가장 낮았다.
촉촉함은 평균 3.6점이었고, '인텐시브 케어 헬씨 핸드 앤 스트롱거 네일 로션'(바세린)이 4.0점으로 점수가 높았고, '인텐스리페어 핸드크림'(뉴트로지나)이 2.4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유분감은 '핸드 앤 네이처 시어버터 핸드크림'(네이처리퍼블릭), '올리브 리얼 모이스처 핸드크림'(이니스프리) 2개 제품이 3.6점으로 상대적으로 점수가 높았다.
끈적임은 '인텐스 리페어 핸드크림'(뉴트로지나)이 3.7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바세린 모이스처 이엑스 핸드 앤 네일 에센스 크림'(과일나라)이 가장 낮은 2.4점을 받았다.
시험 대상 제품의 10mL 당 가격은 '우유 핸드크림'(꽃을든남자)이 375원, '인텐시브 케어 헬씨 핸드 앤 스트롱거 네일 로션'(바세린)이 533원 순으로 저렴했고, '레져렉션 아로마틱 핸드 밤'(이솝)이 4133원, 2022 시어 버터 드라이 스킨 핸드 크림'(록시땅)이 3733원 순으로 비싸 제품 간 최대 11배 차이가 났다.
중금속, 살균보존제 등 안전성 항목은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으며, '핸드 앤 네이처 시어버터 핸드크림', '인텐시브 케어 헬씨 핸드 앤 스트롱거 네일 로션' 2개 제품은 알레르기 유발성분이 표시 기준치 이상 검출됐으나, 해당 성분명을 표시하지 않아 관련 규정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제품별 보습 유지성능과 사용감, 가격이 차이가 있어 종합결과표를 참고해 자신의 피부 상태, 사용 빈도, 선호 사용감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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