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토끼 해' 계묘년을 맞아 식품업계가 토끼 캐릭터 마케팅에 불을 붙이고 있다. 토끼를 모티브로 하거나 유명 토끼 캐릭터와 협업한 제품을 선보이는가 하면 한정판 토끼 굿즈를 판매해 소비 심리를 자극하는 것이다.
◆유명 토끼 캐릭터와 협업
2일 업계에 따르면 베이커리와 커피전문점이 가장 분주한 모습이다. 던킨은 새해 처음으로 롯데네슬레코리아의 '네스퀵'과 함께 '네스퀵 초코 도넛' 3종을 출시했다. '네스퀵'의 달콤한 초콜릿 맛과 대표 캐릭터 '퀵키'를 활용해 던킨만의 스타일을 담았다.
'네스퀵 초코 필드'는 진하고 부드러운 초콜릿 크림 필링으로 가득 찬 도넛 위 달달한 네스퀵 슈가 파우더를 뿌린 뒤 빨대 모양의 초콜릿 사인판을 꽂아 마무리한 필드 도넛이다. 흰색과 빨간색이 교차하는 네스퀵 빨대 모양을 그대로 살려 마치 음료를 마시는 듯한 재미를 더했다.
이밖에 ▲네스퀵을 마시면 귀가 배배 꼬이는 토끼 캐릭터 '퀵키' 모습에서 착안한 꽈배기 도넛 '네스퀵 초코 트위스트' ▲흰 우유에 코코아 가루를 타 먹는 네스퀵 제품 특성을 살린'네스퀵 초코 우유' 등도 있다.
롯데GRS가 운영하는 도넛 프랜차이즈 크리스피크림도넛은 남녀노소 누구나 아는 토끼 캐릭터 '미피(miffy)'와 컬래버한 신제품을 내놨다.
부드러운 라이스향 스프레드를 가득 충진한 해피 미피, 초코우유크림과 헤이즐넛 초콜릿으로 장식한 럭키 멜라니, 달콤한 멜론맛 도넛에 풀밭에 숨은 토끼의 뒷모습을 귀엽게 표현한 러블리 래빗풋, 달콤한 당근케익 도넛에 당근크림과 당근 사인판을 토핑한 캐롯 가든 등이다. 이와 함께 미피 캐릭터 굿즈 '미피 뽀글이 파우치'도 판매한다.
◆'블랙'· '당근밭' 콘셉트로 시선강탈
스타벅스코리아는 검은 토끼 해를 기념해 국내산 흑미로 아침을 든든하게 채워주는 '블랙 햅쌀 고봉 라떼'를 포함한 뉴이어 음료 3종, 푸드 4종 등을 새롭게 출시했다.
특히 '블랙 햅쌀 고봉 라떼'는 맛과 영양뿐만 아니라 색감으로도 고객들이 특별한 신년을 맞이할 수 있도록 국내산 흑미를 넣었다. 에스프레소 샷과 흑미 소스, 오트 밀크가 더해진 고소한 풍미의 음료로 음료 상단에 입안에 터지는 흑미 팝 토핑이 고봉밥처럼 수북이 쌓여 식사 대용으로 든든하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토끼 모양의 '마스카포네 치즈 타르트'와 토끼가 쉬어 가는 당근 밭을 표현한 '당근 피칸 케이크'를 비롯해 식물성 대체 오믈렛이 들어간 'V.L.T. 샌드위치', 잘 구워진 대파, 치즈, 베이컨의 풍미가 매력적인 '대파 치즈 아몬드 스콘' 등 4종의 신규 푸드도 선보였다.
파리바게뜨는 귀여운 토끼를 형상화한 케이크 2종을 출시했다.
지역 농가의 농산물을 수매하고 이를 활용한 제품을 출시해 농업의 미래성장을 지원하는 '행복상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제주 구좌당근 케이크도 선보여 더욱 특별한 의미를 더했다.
제품은 ▲제주 구좌 당근을 풍성하게 넣어 촉촉하고 깊은 풍미의 케이크 시트와 부드러운 크림치즈가 조화로운 '행복이 당근! 제주 구좌 당근케이크' ▲복(福)토끼가 행복 주머니를 들고 새해 복을 배달한다는 재미있는 콘셉트를 담은 초코 케이크 '복토끼는 행복 배달중'이다.
◆편의점 업계도 토끼 시리즈
CU는 올해 검은 토끼 해를 기념해 대구의 '토끼정', 암스테르담의 '미피', LA의 '에스더버니', 뉴욕의 '토끼소주' 등 글로벌 브랜드와 손잡고 도시락, 김밥, 햄버거 등 간편식품부터 디저트, 주류,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총 23종의 토끼 상품 시리즈를 선보였다.
이마트24는 인스타그램툰 작가인 '김토끼 스튜됴'와 손잡고 김토끼 협업 상품인 간편식과 디저트 총 14종을 선보인다. 캐릭터 매니아층을 공략해 김밥과 도시락 상품에는 20종의 '김토끼 행운카드'도 랜덤으로 동봉됐다.
업계 관계자는 "매년 새해에는 그 해를 상징하는 띠 마케팅이 활발하다"며 "올해는 주요 소비층으로 급부상한 MZ세대가 캐릭터에 열광하는 것에 착안해 업계가 캐릭터 마케팅에 더욱 힘을 주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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