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고물가·고환율의 3고현상과 글로벌 저성장 등 내대외적인 악재로 신한금융그룹의 미래는 '시계제로' 상황에 직면했다. 변즉생 정즉사(變卽生 停卽死·살기위해 변해야 하고, 안주하면 죽게된다)의 각오로 변화해야 한다."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지난 2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신한은행 연수원에서 '2023년 신한경영포럼'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신한금융은 2023년 그룹 경영 슬로건으로 '돌파(Breakthrough) 2023, 변화와 도약'을 발표했다.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위기상황을 돌파하고, 변화와 혁신을 통해 새롭게 도약하는 원년을 만들자는 의미다.
이를 위해 신한금융은 올해 7가지 핵심 전략과제 제시했다. ▲시니어 및 청년 고객층 증가율 1위 ▲자본시장·글로벌 국내 톱(Top)레벨 기반 구축 ▲고객경험 혁신을 통한 디지털 가치 달성 ▲리부트(RE:Boot!) 균형잡힌 인적 경쟁력 확보 ▲아시아 리딩 ESG 금융그룹 추진 ▲철저하고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 ▲기본기에 충실한 효율적 성장 등이다.
우선 시니어 및 청년 고객층 증가율 1위 달성을 위해 초개인화 상품·마케팅을 기반으로 고객경험(CX)를 강화하고, 플랫폼을 통해 자산관리 및 부동산 헬스케어와 같은 전문서비스를 제공한다. 자본시장·글로벌 국내 Top레벨 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IB 비즈니스 모델을 고도화하고, 글로벌 무문의 채널별 성장과 인오가닉(Inorganic) 성장전략을 추진한다. 인오가닉 성장전략은 M&A나 지 분투자 등 외부 수혈을 통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전략을 일컫는 용어다. 어느 정도 검증된 핵심 사업영역을 단기간에 키울 수 있는 전략이다.
신한금융은 또 디지털 인력을 통해 디지털 기술을 강화해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전략적 투자와 제휴를 통해 디지털 생테계를 구축한다.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HR) 혁신을 통해 미래 인재를 확보하고 성과·보상체계를 개선하는 등 다양성과 창의성을 촉진하는 조직문화를 만든다.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리스크관리도 강화한다. 데이터 기반 리스크 관리 시스템 및 위기 상황 분석체계를 구축해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내부통제 체계'를 강화한다.
이날 조 회장은 변화를 위한 중장기 방향 계획 '신한 2030 1·3·5!'를 제시했다. 2030년까지 글로벌 이익비중을 30%로 확대하고, 비은행이익 비중을 50%까지 끌어올린다. 또 이해관계자 모두의 가치를 제고하는 선한 영향력 1위를 달성한다.
신한 2030 1·3·5!는 신한금융 계열사가 모두 참여한다. 따로 또 같이(One-Shinhan)를 통해 분야별 전문성과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각 그룹의 장점을 공유, 효율성을 제고해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하겠다는 설명이다.
조 회장은 마지막으로 '리더는 사람을 남긴다'는 말을 소개하며 진옥동 회장 내정자를 불러 향후 포부와 각오를 이야기해 줄 것을 부탁했다.
진옥동 내정자는 "조 회장님께서 종합금융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 리딩 금융그룹의 지위를 확고히 한 만큼, 우리 후배들이 변화와 도약을 통해 모든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높이는 선한 영향력 1위의 목표를 달성하자"고 말했다.
조 회장은 "신한금융은 숱한 위기를 극복하고 끊임없이 전진해 15개 그룹사를 갖춘 항모 전단이 되어 일류의 꿈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하며 "창업 40년의 역사와 지주 설립 21년 모든 순간의 역사를 자부심 삼아 금융의 새로운 역사를 써 나아가자"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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