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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한국 선박 수주 37% 선방에도, 중국에 밀려 2위

산업부 '2022년 국내 조선업, 전세계 수주 결과'
중국, 전세계 선박 발주량 48.8% 1위
고부가·친환경 선박, 한국 1위

지난해 우리나라가 전세계 선박 발주량의 37%를 수주하며 중국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사진=자료DB

지난해 우리나라가 전세계 선박 발주량의 37%를 수주하며 중국에 또 1위 자리를 내줬다. 다만, 고부가·친환경 선박 부문에서는 점유율 1위로 중국을 제쳤다.

 

5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2년 국내 조선업 선박 수주량 및 전세계 수주 비중 분석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전세계 발주량4204만CGT(1243억달러)의 37%인 1559만CGT(453억달러)를 수주했다. 이는 지난 2018년(38%) 이후 최대 수주 점유율로 2021년보다 4%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중국은 전 세계 발주량의 48.8%로 1위를 차지했다.

 

2022년 국내 조선업 선박 수주량 및 전세계 수주 비중 분석 결과. 자료=산업통상자원부

다만, 우리나라는 고부가가치·친환경 선박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우리나라는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전세계 발주량 2079만CGT(270척) 중 58%에 해당하는 1198만CGT(149척)를 수주했다.

 

이중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로 역대 최고 선가를 기록 중인 대형 LNG 운반선은 전세계 발주량(1452만CGT)의 70%(1012만CGT)를 수주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 친환경 선박에서도 우리나라는 전세계 발주량 2606만CGT 중 절반(50%)인 1312만CGT를 수주했다.

 

친환경 선박의 추진 연료별로는 우리나라 수주량 중 약 92%가 LNG 추진 선박이었고, 이어 메탄올 추진 선박 5%, LPG 추진 선박 3% 순이었다.

 

기업별로는 우리나라 대형 조선사 5곳 모두 목표 수주액을 초과 달성했다.

 

한국조선해양이 239억9000만달러(197척)로 목표치보다 38% 많았다. 이어 대우조선해양이 104억달러(46척)로 16%, 삼성중공업이 94억달러(49척)로 7% 각각 초과 달성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조선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올해 1300억원을 조선 분야 핵심 기자재 기술개발과 인력양성 등에 투입할 예정"이라며 "최근 개선된 수주물량이 차질없이 건조될 수 있도록 국내 구직자 대상 인력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외국인력 도입제도의 지속적 개선을 통해 조선업 인력난 해소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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