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2023이 5일(현지시각) 개막했다.
미국소비자가전협회(CTA)는 이날 오전 10시 CES2023의 개막을 선언했다. CES2023은 5~8일까지 열리며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 웨스트홀·센트럴홀·노스홀·사우스홀 등에 부스가 마련됐다.
코로나19로 3년만에 정상 개최 하게 된 CES2023은 174개국가, 3000여 개 사들이 참가하는 등 전세계 축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번 CES2023에는 삼성전자, LG전자, SK, 현대모비스 등 550여 개의 한국기업들고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벤츠, 소니, 퀄컴 등의 글로벌 기업들이 참가했다. 한국 기업의 참가율은 미국 다음으로 2위다.
CES2023의 관람객은 약 10만명으로 추정된다.
이번 전시회에서 눈에 띄는 점은 대부분의 기업들이 '친환경'이라는 키워드에 초점을 맞췄다는 것이다.
가전과 IT 분야를 대표하는 전시회로 알려진 CES가 친환경 전시회로 진화하고 있다 .ESG경영 활동이 의무화 됨에 따라 전 세계 기업들이 그에 맞는 친환경 활동을 확대 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기업들은 친환경 관련 기술, 제품, 활동 등 IT와 가전과 연결된 다양한 방법들을 선보이고 나섰다. 기업들이 이처럼 환경에 속도를 내기 시작한건 불과 채 2년이 되지 않는다.
◆ 친환경 분야 선두주자 SK비롯...삼성 ·엘지 모두 '親'환경바람
한국 기업 중 친환경 변화에 가장 먼저 앞장선 기업이 있다. SK그룹이다.
사실 CES에서 한국기업 중 친환경 분야를 가장 먼저 선보이고 제시한건 SK그룹이었다. SK그룹은 몇 년전부터 CES에 친환경 분야 관련 제품이나 기술력을 선보인 바 있다. CES에서 '넷제로'를 외친 것도 국내 재계업계 중 최초다.
실제 CES2022에서 SK그룹 말고 친환경 분야 기술 및 제품을 선보인 기업은 몇 없었다.
이에 맞게 SK그룹은 올해 CES2023 기간 중 8개 계열사와 '행동(Together in Action : 함께, 더 멀리, 탄소 없는 미래로 나아가다)'이라는 주제로 그룹 통합 전시관을 운영한다.
현장에서 관람객 및 협력사들은 SK부스를 구경하고 체험하기 위해 줄을 서는 모습도 연출됐다. SK는 '넷제로' 기술이 일상에 구현된 미래 도시 모습을 ▲ 친환경 모빌리티(Clean Mobility) ▲ 탄소 없는 라이프스타일(Zero Carbon Lifestyle) ▲ 폐기물 자원화(Waste to Resources) ▲ 에어 모빌리티(Air Mobility) ▲ 그린 디지털 솔루션(Green Digital Solution) ▲ 미래 에너지(Future Energy) 등 총 6개 주제로 나눠 보여준다.해당 모든 구역은 크게는 환경을, 구체적으로는 탄소 절감에 초점이 맞춰있다.
또 SK는 CES 2023 행사 기간 동안 푸드 트럭을 운영한다. 푸드트럭에는 지속가능식품 '애니멀 프리 빙수'와 크림치즈를 판매한다. 실제 푸드 트럭 앞에서 크림치즈와 빙수를 먹고 있는 사람도 있었다.
삼성전자와 엘지전자도 이 대열에 합류했다.
삼성전자는 신제품에는 초저전력 기술을 적용해 전력소비량을 개선하고, 더 적은 원자재로도 동일 성능의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싱스의 'AI 에너지 절약모드'를 지원해 사용자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더 많은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도록 했다.삼성전자은 친환경 제품들도 확대하고 나섰다. 에코 패키지에는 잉크 사용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탄소 배출량 절감을 위해 종이 테이프를 사용하고 포장 크기 자체도 줄일 계획이다
엘지전자는 '고객의 삶을 행복하게 만든다'는 의미인 브랜드 슬로건 Life's Good(라이프스굿)을 주제로 'Better Life for All 존(이하 ESG존)'도 운영한다. 전시관 내 별도로 마련한 ESG존을 ▲지구를 위한(For the Planet) ▲사람을 위한(For People) ▲우리의 약속(Our Commitment) 등 3가지 테마로 구성해 ESG 경영 성과와 중장기 전략을 제시했다.
뿐만 아니라 현대모비스, 현대중공업, 롯데정보통신 등의 기업들도 각사만의 ESG 전략을 접목해 제품, 기술을 CES2023 현장에서 선보였다.
◆ 드디어 구글을! CES2023에 참가한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지난해 불참했던 글로벌 기업들의 참여에 전 세계가 집중했다.
구글은 CES2023의 메인 전시장인 센트럴홀 야외에 단독 선물 형태의 부스를 설치했다.
외부 전광판에는 '안녕 애플. 나 안드로이드야(hey Apple. It's Android)'라며, 애플을 겨냥한 다양한 광고 문구들을 내걸었다. 개막 첫날 부터 구글 부스의 내부를 보기 위해 관람객들의 줄이 이어졌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CES 모터쇼라고 불릴 만큼 '커넥티드카'에 관심을 두고 있다. 구글은 자동차용 운영체제(OS) '안드로이드 오토'를 전면에 내세웠다. 전시장 내부에는 관람객들이 안드로이드 오토를 체험할 수 있는 차량도 배치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술을 비롯해 차량용 소프트웨어(SW) 기술들을 선보였다.
이같은 기업들에도 친환경 바람은 불었다.
지난해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한 소니는 첫 전기차를 '움직이는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첫 전기차 '아필라'를 공개했다.
아마존은 '아마존 포 오토모티브'를 주제로 전시관을 구성했다. 전기차 스타트업 루시드와 협업해 인공지능(AI) 알렉사를 탑재한 스마트카 서비스를 시연한다. /라스베이거스(미국)=최빛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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